강임준 군산시장 브리핑
PCR 진단검사 7일 연장
선제검사서 40명 조기확인
비자 확인없이 무료 검사

외국인 확진자가 멈출 줄을 모르며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군산시가 긴급 행정명령을 일주일 연장했다.

24일 강임준 시장은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외국인 기업체 및 고용기업, 사업장의 외국인에 대해 코로나19 PCR 진단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일주일 연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5일 0시부터 오는 31일 24시까지 7일간 모든 외국인 근로자는 오식도동 생말공원과 보건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반드시 PCR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같은 조치는 긴급 행정명령 이후 선제검사에서 24명의 외국인 근로자와 16명의 내국인 등 총 40명의 감염자를 조기에 확인했기 때문이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근로자 가운데 상당수가 감염 경로를 알 수 없고, 무증상 확진이 많아 더 많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긴급 행정명령 발령에 따라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외국인 근로자 3,297명을 비롯해 이들과 연관된 내국인 5,789명에 대해 선제적 진단검사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산단 근로자를 중심으로 많은 외국인 확진자를 걸러내 자칫 대규모 집단감염의 고리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봤다.

이에 시는 확진된 외국인 근로자들의 주 활동지역에 대한 특별점검과 재검사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하고, 일주일 더 연장에 들어간 것이다.

이번 행정명령에 따른 원활한 검사를 위해 생말공원에서 2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임시 선별검사소를 하루 더 운영한다.

또한 보건소에도 임시 선별검사소를 설치해 오는 31일(오전9시~오후6시)까지 운영해 모든 외국인은 빠짐없이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시는 이번 검사에서 미등록 외국인도 비자 확인없이 무료로 PCR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과정에서 확보된 자료는 방역목적으로만 활용할 것도 밝혔다.

이는 불법 외국인 체류자의 검사기피 현상을 감안한 조치로, 검사를 받는 외국인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강임준 시장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많은 외국인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부득이하게 행정명령을 일주일 연장하게 됐다”며 “빠른 선제검사만이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생활과 시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확진자 감염사례를 보면 20~30대에서 주로 발생하며 직장은 물론 소중한 가족 간 전염이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동과 만남은 감염이 확산될 수 있는 위험한 요인으로 만남과 약속, 여행과 이동을 자제해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달 들어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10명(24일 오후 2시 기준)이며, 이 가운데 외국인은 45명(40.9%)에 이르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