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희생 감내하며 버텨"
도-전주시 특단 대책 내놔야"

도내 소상공인들이 전주시와 완주군 이서면 갈산리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자 크게 반발하며 전북도와 전주시에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이 나날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대책 없이 4단계로 격상, 폐업과 죽음의 문턱에 선 극심한 상황인 만큼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26일 전라북도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임규철)는 전북도청 앞에서 ‘전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격사에 따른 실질적인 대책 요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전북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2주간 연장한 가운데 27일부터 전주시는 물론 완주군에서도 이서면 갈산리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키로 발표만 했을 뿐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은 없었다면서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 또한 소상공인의 생계를 책임지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연합회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경제적, 사회적 약자인 소상공인들은 폐업과 휴업의 고사 직전까지 내몰리면서도 어려움을 묵묵히 감내했다”며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을 받은 업종뿐만 아니라 경영 위기 업종까지 최선을 다해가며 K방역 초치를 희생으로 감내하며 버텼다”고 호소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소상공인들만 통제하고 소상공인들의 생계는 책임지지 않고 있다”며 “4단계 격상이 소상공인에 직격탄으로 작용할 게 불 보듯 뻔함에도 대책은 내놓지 않았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키웠다.

이에 더는 버티기 힘든 상황으로, 영업제한과 ‘매출 실종’ 사태에 놓인 소상공인 문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긴급하게 수립해줄 것을 전북도와 전주시에 거듭 요청했다.

임규철 회장은 “소상공인들은 언제까지일지도 모를 영업제한을 길고 굵게 겪으며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만큼 실질적인 지원정책과 대책을 하루빨리 내놔야 한다”며 “특히, 소상공인 사업장 공공요금 지원, 임대료 지원정책과 대출금 이자지원, 보증수수료 지원정책 등과 당장 생계 위기에 내몰려 제2금융권과 사금융 대출을 받고 있는 6등급 이하 저신용등급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