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군산형 일자리 고용 실적이 목표의 절반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전기차클러스터 구축에 속도를 내기 위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산형 일자리는 말 그대로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3년간 총 3천억여원 이상을 투자해 1천100여명을 고용하는 사업이다.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해마다 고용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올해 군산형 일자리 사업 고용 목표는 700여명이었다.

과연 이런 목표는 잘 달성되고 있는 것일까?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양기대 의원이 전북도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그렇지 못한 듯 보인다.

올해 고용목표가 700여명이지만 지난 8월 기준 고용 인원이 350여명 수준에 그친 것.

이는 군산 새만금단지 전기차 클러스터가 각종 어려움에 봉착했기 때문인 것으로 양 의원은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한 군산형 일자리의 주력 기업 명신은 연말까지 3000대의 다니고 밴을 생산하고, 내년에는 다니고 밴 5000대와 다른 해외 기업의 전기차를 위탁 생산할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톤이 최근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인한 경영난에 빠졌다.

이로 인해 6개월 간 사업을 중단했고, 심하면 파산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군산에서 바이톤 전기차를 위탁 생산할 예정이었던 명신의 사업계획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명신의 군산공장 생산 관련 인력 채용도 올 스톱되어 버린 것.

고용 인원이 부족하면 생산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게 양 의원의 주장이다.

일부 고용 계획과 명신의 전기차 생산 계약 차질은 결국 새만금 산업단지 내 전기차 클러스터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도는 명신이 첫 계약 업체와 생산계약에 차질을 빚은 건 사실이지만 또 다른 중국 전기차 업체 패러데이퓨처와 2023년 출시를 목표로 보급형 전기차 위탁생산 계약이 추진 중이라며 군산형일자리의 안정적 고용률 달성은 무난할 것이란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새만금 산업단지 내 전기차 클러스터는 미래형 산업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아왔다.

단지 한 번의 난관에 부딪혔을 뿐이다.

군산형일자리 사업이 사업으로써의 본 취지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핵심사업, 성장동력산업으로 지역에 착근해 나갈 수 있도록 행정이 적극적 서포터 역할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