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치경찰위 도내 3개대학
'메신저 폴' 업무협약 체결
전북형 자치경찰제 등 소통
우수정책 인센티브 지원도

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형규)가 27일 도내 대학들과 ‘(가칭)메신저 폴’발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메신저 폴’은 치안행정에 관심이 많은 경찰학과 재학생 52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은 참신하고 실효성 있는 지역 맞춤형 치안시책을 발굴하기 위한 소통창구다.

우선 가칭으로 정한 정책 자문단의 명칭을 제도 취지에 맞고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자 공모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우석대와 원광대, 전주대학교 등이 참여했다.

행사에는 이형규 위원장과 남천현 우석대학교 총장, 박맹수 원광대학교 총장, 홍순직 전주대학교 총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자치경찰위원회와 함께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전라북도를 만들기로 뜻을 모으고, ‘(가칭)메신저 폴’을 성공적 운영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경찰학과 교수대표, 학생대표가 이 날 함께 참석해 ‘전북형 자치경찰제’ 발전과 ‘메신저 폴’ 운영에 대한 소통·공감하는 시간도 가졌다.

청년 정책자문단은 이 자리에서 자치경찰제 발전을 위한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싱크탱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우선 가칭으로 정한 정책 자문단의 명칭을 제도 취지에 맞고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자 공모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우수 정책제언도 제안 받아 연말에 자치경찰위원회 표창(감사장)도 수여하는 한편, 각 대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부여가 가능한 인센티브를 발굴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도는 앞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현장 간담회도 추진해 자문단-자치경찰위원회간 쌍방향 소통을 추진하고, 위원회 추진 시책에 대해 도민을 대표하여 의견을 위원회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자치경찰은 도민의 의견을 무겁게 듣고 치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우리 지역에서 전국최초로 운영하는 청년정책 자문단의 참신한 생각과 의견들이 치안에 반영되도록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자치경찰은 지난 7월 1일 ‘보다 안전한 전북, 더 행복한 도민의 삶’을 기치로 출범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