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지사 49차총회갖고
중앙지방협력회의 조기개최
전담위원회 신설 구조개편 등
중앙서 지방중심으로 대전환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전라북도지사) 23일(수)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전국 시도지사들과 비대면 영상회의로 제49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를 갖고 대한민국 자치분권 대도약을 위한 중앙-지방협력회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전라북도지사) 23일(수)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전국 시도지사들과 비대면 영상회의로 제49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를 갖고 대한민국 자치분권 대도약을 위한 중앙-지방협력회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국 시도지사들이 제2국무회의 격인 중앙지방협력회의의 조기 개최를 요구하고,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지방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 전담 위원회를 신설하는 구조개편을 단행하고, 자치분권 개헌, 초광역 협력사업 지원, 자치경찰제 확립 제도 개선 등을 핵심과제로 추진하는 등의 협업 체계를 구축키로 한 것이다.

23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지사)는 전국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49차 총회를 개최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된 이날 총회에서는 △1회 중앙·지방협력회의 후속조치 △지방분권·균형발전 정책공약 반영 △공공임상교수제 도입 추진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중앙·지방협력회의 전담 위원회를 신설하는 구조개편을 단행키로 했다.

지난 1월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1회 중앙·지방협력회의’는 회의체 출범이라는 역사적인 의미와 함께 지방 중심의 운영돼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소기의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안건 선정·심의와 회의 진행 등에서 중앙부처 중심의 운영이라는 한계를 드러냈다.

협의회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보다 강력한 결속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이를 바탕으로 협의회 정관 개정안이 만장일치로 의결됐고, 이에 따라 ‘중앙·지방협력회의 대응 및 추진’을 협의회 핵심사업으로 명기했다.

협의회 내 ‘중앙·지방협력특별위원회’ 신설 등 효율적인 대응을 목적으로 기능과 역량을 총 결집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또 지방중심의 중앙·지방협력회의 운영체계 구축을 위해 지원단 체계를 중앙정부가 아닌 협의회를 비롯한 지방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어 지방자치 조직권 확대를 위해 지방 4대 협의체, 행정안전부, 관계 전문가가 참여한 TF 구성 등에 대한 이행 결과 확인을 위한 조속한 2차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송하진 회장은 “현재 대한민국의 자치분권은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느냐의 기로에 있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사무국의 기능을 정비하고 자치분권 정책결정을 보좌하는 전담기구로서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