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올해 560억 배분
실국장 첫회의··· 6개분과 구성

전북도가 지방소멸대응기금의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인구감소 인구감소 대응 추진단을 구성하고, 2일 실국장들과 첫 회의를 가졌다.

이 날 도는 조봉업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일자리·경제·산업, 도시 인프라환경, 농업농촌·해양, 의료·건강·다문화, 문화관광·체류인규, 교육 등 6개분과를 구성했다.

또 관련 실국장들과 전북연구원, 외부전문가들과 각 분야별 투자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0월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자체에 연 1조원씩 10년간 지원하는 재원이다.

전북도에는 올해와 내년 560억원이 배분되고, 인구감소지역인 10개 시군(전주,군산, 익산, 완주제외)은 투자계획 평가를 통해 평균 140억에서 최대 280억까지 지원된다.

다마느 관심지역으로 지정된 익산은 36억에서 최대 70억원까지 배분된다.

도와 시‧군은 2년간 최대 3천430억원까지 기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금 도입 첫해인 올해, 5월까지 행안부 심의위원회에 제출하면, 평가 및 자문 등을 거쳐 8월쯤 배분금액이 확정된다.

도는 지방소멸 대응 관련 기반시설 조성 등을 위한 시‧군 연계협력사업 및 광역단위 프로젝트 등을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분야별 인구활력을 증진하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생활인프라 조성사업 위주로 투자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기금사업을 마중물로 활용, 국고보조‧ 기존 자체사업 등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패키지 형태로 구성할 예정이다.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문제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라며 “내실있고, 체감도 높은 기금사업을 발굴해 지역의 활력을 되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