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등 8개 유관기관 참여
기업애로 점검-피해상황 대처
'기업피해 접수창구' 운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가 본격화하면서 러시아와 교역하는 전북지역 기업들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전북도 역시 이번 사태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전북도와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코트라, 무역협회 등 도내 경제·수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현안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예상되는 지역 기업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현재 러시아와 무역 중인 전북 기업은 약 50여 곳으로, 전북의 13 번째 무역교류 대상국이다.

교역량 역시 전체의 1.6%에 불과해 전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지만, 이같은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에는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북도 분석이다.

자금 유동성 악화와 협력업체 피해, 유가 상승으로 인한 제조 원가 부담 등이 가중될 경우 경제 전반에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코로나19와 물가 상승에 이은 러시아발 리스크는 어떤 형태로든 지역 경제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어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북도 역시 상황이 심각할 수 있다고 판단, 회의 등을 통해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을 반장으로 하는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비상대응반에는 전북중기청을 비롯한 8개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비상대응반은 유기적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기업애로를 면밀히 점검하고 피해상황에 신속 대처할 예정이다.

‘기업피해 접수창구’도 운영된다.

도는 전라북도 수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기업피해 접수창구를 운영 중이며, 현재까지 기업피해 사례는 접수되지 않았다.

김용만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지역 기업의 생산과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전북도와 유관기관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지역기업의 어려움을 면밀히 점검하고 피해기업 발생 시 지원방안 마련과 신속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출 건과 관련해 지난해 도와 공동으로 일괄단체보험 가입을 추진했다.

따라서 수출대금을 받지 못할 경우 보험금으로 일부 피해보전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운영 중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