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윤석열 후보가 48.6%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윤석열 당선인은 전라북도에서 14.4%의 지지를 얻었다. 이는 소위 보수정당 역대 대통령 후보들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이다. 득표수는 17만 6천여 표로 2위와의 격차 24만 7천여 표의 71.5%를 차지한다. 전라북도의 윤석열 당선인에 대한 지지는 국민의힘의 목표치 30%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광주의 12.7%, 전남의 11.4%보다 높은 것이다.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에서 가장 많이 지지한 것이다.

전라북도 유권자들은 민주당 열풍 속에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비교적 전략적으로 투표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제 윤석열 당선인의 전라북도 공약사업 추진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에서 하지 못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7대 공약 가운데 두 번째 공약으로 명시했다. 당선인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해 전북을 연기금특화 금융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금융중심지 실현을 위해 지역 특성과 발전 계획에 가장 부합하는 공공기관을 선정해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시키는 방안도 밝혔다. 더 나아가 글로벌 금융사 등 자산운용사를 집적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금융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구성을 마치는 등 새로운 정부 출범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이 시점에 맞춰 우리 전북도민은 금융중심지 지정을 가장 먼저 우선적으로 실행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 같은 바람은 문재인 대통령이 초기에 결단을 내리지 못하면서 중대한 공약을 지키지 못한 것을 우려하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이 임기 초에 금융중심지를 지정해야 할 당위성은 여러 이유에서 나오고 있다. 정치적으로 제2의 금융중심지인 부산 출신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반대하지 않고 있다. 전북은 농생명 중심의 국민연금기금을 바탕으로 하고, 부산은 해양과 선박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각기 특성이 다르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정부가 2020년 7월 전북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자산운용중심 금융도시 조성’을 과제로 선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음으로 정부가 공공기관 2차 이전 사업을 결정할 때 금융공공기관의 집적화를 이룩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에 대해서도 비교적 구체적으로 그 방향을 정하고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전라북도는 한국투자공사(KIC), 기업은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식품안전정보원 등이 이전하기를 바라고 있다.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은 한국투자공사를 필두로 농협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의 이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유세 기간 중에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을 제외한 다른 기관들을 유치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 같다.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한 것처럼 금융관련 공공기관들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집중과 선택이 필수적이다. 한국투자공사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와 함께 전북혁신도시를 본거지로 하고 해외시장에서 함께 일을 하며 시너지 효과를 올려야 한다. 농협은행과 농협은 농촌진흥청 등 농촌 관련기관이 집적돼 있는 점을 고려하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겠다. 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도 이전대상으로 적극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정운천 국회의원은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생태계 조성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국내 자산운용사는 주식 운용 72개 사를 비롯해 채권 60개, 대체투자 104개 등 236개 사에 이르고 있다. 해외 운용사는 주식 50개 사, 채권 79개, 대체투자 170개 등 299개 사나 된다. 전북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자산운용사 등이 10개 정도인데 앞으로 훨씬 더 많은 운용사들이 이전할 것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금융관련 공공기관 이전은 국가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전북 유권자들의 절실한 바람, 마음을 읽고 그에 대한 응답으로 금융중심지 지정을 약속했다. 당선인은 또 언제나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했다. 임기 초에 약속을 지키고 전북 발전을 앞당기기를 바란다.

/이춘구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