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의원간담회서 기조밝혀
다선의원 성과 역량 재평가
단체장 후보자 토론회 논의
내일 공관위원회 최종 확정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해 6.1 지방선거 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도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도 23일 국회에서 의원간담회를 갖고 지방선거 공천 기조 및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중앙당 지방선거기획단은 김영진 사무총장이 단장을 맡고 조승래 전략기획위원장이 간사를 그리고 송기헌 정책위수석부의장, 정춘숙 전국여성위원장, 민병덕 제2사무부총장, 전용기 이형석 최혜영 국회의원, 신현영 대변인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외부인사 및 청년이 위원으로 추가 임명될 예정이다.

중앙당 차원에선 이미 광역 20%, 기초의원 30% 이상을 여성과 청년으로 공천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이런 방침 속에 전북도당도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성주 도당위원장 주재로 한병도, 윤준병, 김수흥, 신영대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6.1 지방선거 경선 및 향후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김성주 위원장은 간담회 브리핑을 통해 이번 지방선거 공천 기조는 △철저한 검증 △과감한 혁신 △공정한 경선이라고 밝혔다.

철저한 검증을 위해서는 검증 7대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범죄경력 및 도덕성 그리고 비리, 부정 연루자에 대한 정밀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과감한 혁신을 위해 청년, 여성의 기회를 확대하고 다선 의원의 의정활동 성과와 역량에 대한 철저한 재평가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다선 의원에 대한 재평가는 사실상 컷오프와도 연결될 수 있어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의원들은 이어 공정한 경선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과거에는 여론조사 기관 선정과 여론조사 문항, 문구에 대한 시비가 적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앙당이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해 시비를 원천차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선 과정에서 단체장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가능하면 광역의원 후보자도 포함할 계획이다.

과거에는 본선거에서 토론회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민주당 경선부터 토론회를 실시해 유권자들에게 후보를 검토비교하는 자리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날짜가 충분한 지와 방송언론기관과의 일정 조율 및 비용 문제 등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여의치 않을 경우 전주 군산 익산 등 도시권이라도 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와 함께 의원 간담회에선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관위원장을 놓고 국회의원 등 원내 인사가 맡을 지 아니면 원외 인사가 맡을 지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도내 한 의원은 "공관위원장은 정치와 당을 잘 아는 원내인사가 맡는 게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김성주 위원장은 "오는 25일 위원장을 포함한 공관위원회가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했다.

지방선거 공천 일정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5월 중순까지는 후보가 확정돼야 한다.

따라서 4월 중순부터 4월말 또는 5월초까지 경선이 치러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3.9 대선과 관련해 선거에 기여한 광역, 기초의원에게 포상하려던 안을 중단하기로 했다.

중앙당은 최근 각 지역위원장에게 포상 대상자를 추천하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대선에 패배한 상황에서 포상이 적절한가에 대한 논란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