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보검증-공관위 구성
심사과정 카더라식 고개우려
흑색선전 강력처벌 필요여론

"A는 돈 받은 게 걸려서 심사에서 탈락될 것", "B는 폭력 전과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루머가 떠도는 등 주요 정당의 6월 지방선거 후보 심사 과정에서 여러 루머와 흑색선전이 돌고 있다.

역대 선거 때마다 이 같은 불법 타락 선거문화가 발생했고 루머 유포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는 여론이 높았다.

오는 6.1 지선을 60여일 앞둔 27일 현재, 또 다시 혼탁 선거문화가 고개를 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공천장=당선권이라는 등식이 있는 전북이어서 민주당 예비후보자 자격 등 후보자 심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악성루머 등 일부 혼탁 기류가 감지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아니면 말고' 또는 '~카더라' 식의 악성 루머 유포자에 대해선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 및 처벌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루머 유포자에 대한 철저한 처벌이 필요한 건 이번 6월 지선에 대한 중요성 때문이다.

6.1 지선은 윤석열 정부가 오는 5월10일 출범한 직후에 치러진다.

지난 3.9 대선으로 정권은 진보정부에서 보수정부로 교체됐고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인 전북 정치는 이번 지선에서 어떤 인물을 선출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유능하고 역량을 갖춘 인물을 선택해야 하고 이를 위해 흑색선전이나 악성루머를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선 강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것.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성주)은 이미 운영 중인 예비후보자검증위원회와 함께 지난 25일 윤준병 국회의원(정읍고창)을 위원장으로 하는 6.1 지방선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를 구성했다.

총 18명으로 구성된 공관위는 오는 29일부터 4월19일까지 활동한다.

도당은 이들 위원회가  꼼꼼하고 깐깐한 심사를 통해 적격 후보를 추천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선 공천과 관련해 철저한 검증, 과감한 혁신, 공정한 경선을 3대 공천 기조로 정한 바 있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경쟁력이 있는 참신하고 유능한 후보들이 민주당 후보로 선출될 수 있도록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관리를 하겠다.

과감한 혁신을 통해 청년과 여성의 기회 확대는 물론 구성의 다양성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당은 또 단체장 경선후보자 토론회 실시를 추진하는 등 과거와 다른 과감한 선거 문화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이런 개혁과 공정 의지가 경선 및 공천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흑색선전이나 악성루머 유포에 대한 철저한 처벌이 필요하다.

기초단체장 출마예정자인 C는 "온갖 루머가 판을 치고 있어, 이를 근절하기 위한 당의 과감한 의지 표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