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억원 투입 내년 착공 예정

전북대는 최근 180억 원 규모의 ‘제약산업 미래인력 양성센터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전북대는 국비(126억 원)와 지방비(54억 원) 등 총 180억 원을 투입해 정읍시 신정동 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전북대 첨단과학캠퍼스에 국제 기준을 갖춘 첨단 인력양성센터와 전문 교육 장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축되는 센터는 제약 제조공정 및 품질관리, GMP실무실습 교육 수행으로 제약 분야를 이끌 미래인력을 양성하고, 권역 내 현장 실무형 교육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 설계와 각종 행정 절차를 마치고, 2023년 착공 예정이다.

이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전북대는 연간 1,200여 명의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제약산업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대 약학대학 교수진 등 대학이 가진 우수 인프라를 교육에 덧입히고, 호남권 뿐 아니라 전국의 약학 및 제약·바이오 관련 학과 재학생, 제약기업 재직자, 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제약공정 실무역량 강화과정에서부터 실습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 기능에만 머물지 않고, 원료·완제의약품 분석 및 임상 및 비임상 분석, 국제 GMP 기준에 맞는 컨설팅 등 관련 기업이 수행하기 어려운 분야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기업의 애로기술 해소에도 나서는 등 지역이 제약 및 바이오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