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한지의 날 제정 선포식
아흔아홉번의 장인의 손길
뜻담아 10월10일 한지의 날
제정··· 보존계승-발전 최선

제1회 한지의 날 제정 선포행사가 지난 10일 경남 양산시 통도사 장경각에서 진행됐다.

한지살리기재단이 주최하고 전통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등재 추진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우리 고유의 자산이자 문화인 전통한지를 널리 알리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역사적 첫 걸음이었다.

‘지천년 견오백’이라 불리는 전통한지는 천 년을 견디며 변하지 않는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보통 한지는 백지라 불린다.

종이 한 장을 뜨는데 장인의 손길이 아흔 아홉 번, 마지막 손길이 한 번 더 보태져 한지로 완성된다는 뜻이다.

이 뜻을 기념해 10월 10일을 한지의 날로 제정하고, 이날 이를 위한 선포행사가 진행된 것이다.

선포식은 한지살리기재단 자문위원인 조계종 제15대 종정 성파 스님의 권유로 통도사에서 진행됐다.

행사는 축하 연날리기 식전행사를 비롯해 한지살리기 재단 최현사 사무국장의 ‘한지의 날’ 제정 경과보고, 한지장 이병섭(안동), 김춘호(문경), 이도희(함양)의 ‘한지의 날’ 공동체 선언문 낭독이 진행됐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한지의 보존계승과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약속했다.

한지살리기재단 이배용 이사장은 “한지세계화를 위래 널리 알리기 위한 자리로 역사적 의미가 크고 기쁘다. 한지산업진흥과 국가브랜드로서 가치를 높여야 한다”며 “지난 해 4월 29일 유네스코등재 추진위 출범식을 가진 지 엊그제 같은데 오늘 드디어 한지의 날을 선포하고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걷게 됐다. 열악한 환경에서 사명감을 가진 한지장인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지살리기재단은 지난해 4월 전통한지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위한 추진단을 만들었고, 이후 전주 등에서 4차례의 학술포럼 등을 개최하며 그 중요성을 알려왔다.

지난 3월 8일 재단 이사회에서 이날을 한지의 날로 제정하고 우리 종이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북에서는 김혜미자 색지장, 최성일 성일한지 대표 등이 전통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추진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혜미자 색지장은 “지난 해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전통한지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에 등재하기 위해 지금까지 쉬지 않고 달려왔다”며 “오늘 한지의 날 선포식을 계기로 우리 종이 한지가 세계로 퍼져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지살리기재단은 오는 11월 25일 완주에서 '제5회 한지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는 김혜미자 색지장과 최성일 성일한지 대표 겸 전주한지장을 비롯해 차종순 예원예술대 명예교수, 한국전통문화전당 인미애 책임연구원, 임현아 책임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