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학습지원계획발표
도내 초2~고1 진단평가 실시
시군교육청 '지원센터' 설립
방과 후 교과수업 집중지도

전북도교육청은 전북교육 대전환의 화두인 학력신장을 위한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가동키로 했다.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목표로 한 이 프로그램은 미래 주역인 학생의 기초·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력신장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책임 있는 공교육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전북도교육청은 1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학력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학력향상 지원계획의 초점을 기초기본학력 진단에 맞췄다.

먼저 모든 초2학년부터 고 1학년까지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다양한 진단평가도구를 제공하고 학교별 자율 선택에 따라 3월에 기초학력을 진단한 뒤 분기별로 향상도 평가를 세 번 더 진행한다.

또 정규교사와 기간제교사로 이루어진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과 보조교사 300명 배치, 학습지원 대상 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학습더딤 맞춤형 지원 두드림학교 운영, 중학생 교과‧정서지원 방학캠프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도교육청과 14개 시군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초학력 전담교사 40여 명을 배치하는 등 기초학력 향상의 근거지로 삼기로 했다.

학력지원센터는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관련 컨설팅, 난독·경계선 지능 대상학생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과 성적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교과 보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교 단위 다중지원팀 등을 통해 선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교과수업을 집중 지도한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입 지원을 위해 진학전문가를 양성하고 대입진학지도 지원단 운영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수업혁신 동아리 및 연구회 100개 운영, 생애주기별 교사 연수, 수능 평가문항 개발 연수, 수업혁신 선도교사 100명으로 이뤄진 창의·융합 수업 지원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기초기본학력을 무시하고 다른 어떤 것을 쌓는다는 것은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학력향상 지원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전북 학생들의 학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