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화물연대 첫협상결렬
오늘 군산 삭발식 파업 결의
도 재난안전본부 구성 대응
건설현장 등 피해 더 커질듯

전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전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정부와 화물연대의 첫 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29일부터 산업계의 피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2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업계별로 시멘트와 레미콘, 정유와 철강, 농업에 필요한 사료공급 등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들 현장이 멈출 경우 건설현장과 주유소, 자동차 분야, 축산분야 등 타 산업 업종에도 피해가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어 파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전북에서는 지난 24일부터 군산항 인근에 거점 10여 곳에서 파업농성이 진행 중이다.

참여 인원은 2천 여명으로, 화물연대 전북본부 노조원의 10% 가량으로 파악되고 있다.

화물연대 전북본부는 29일 오후 군산에서 삭발식을 갖고 파업 결의를 다질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업무개시명령을 29일 예정된 국무회의에 상정할 뜻을 밝혔다.

위기경보단계가 최고 수준으로 올라감에 따라 정부의 대응 체계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로 강화됐다.

전북도 역시 범정부 종합 비상 대책을 시행한다.

이에 도는 28일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우리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 분야와 철강, 농업 분야, 사료·곡물 운송, 건설현장 시멘트 수송대책, 기업체 피해지원, 유해화학물 이송 등을 중점으로 논의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에 따른 도내 산업,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 실국과 출연기관 등 모든 유관기관의 역량을 총 동원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도는 실국별 화물운송 관련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일일상황 보고를 통해 전체적인 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부서장들에게 “상황 및 현장관리와 비상근무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전라북도는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도내 산업경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전 실국이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기준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사업체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차 기사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하는 장치다.

2020년 한시적으로 도입됐으며, 12월말 종료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