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거석 교육감 신년 기자회견

올 예산 4조6천억 실탄 탄탄
기초학력 반드시 책임질것
수업혁신 등 10대 과제 추진
도시대규모학교 가산점신설

서거석 교육감이 11일 오전 전북도교육청 강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 제공
서거석 교육감이 11일 오전 전북도교육청 강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 제공

전북도교육청 서거석 교육감은 11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미래교육 등 10대 핵심과제 시동을 걸었다.

서 교육감은 “전북교육청은 교육가족과 도민 여려분들의 성원으로 2023년 예산으로 총 4조6000억 원을 확보했다”며 “이로써 ‘학생중심 미래교육’의 돛을 높이 올리고 힘찬 항해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교육, 수업혁신, 기초학력 등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10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미래교육에 대해선 올해 초중고 학생에게 스마트기기를 보급하는 등의 에듀테크 교실 전환을 하게 된다.

또 미래를 바꾸는 힘은 수업혁신에 있음을 강조하고 교사들끼리 수업을 공개하고 참여하면서 수업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기초학력의 중요성을 누누이 강조해 온 서 교육감은 이날 “2023년을 기초학력 책임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면서 기초학력만큼은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올해 10대 핵심과제로는 이밖에 인사제도 개편, 행정 혁신, 작은학교 살리기, 교권과 학생인권의 조화, △문예체 교육 강화, 학생 해외연수 본격화, 미래학교 운영 등이 포함됐다.

인사제도의 경우 전북교육청은 농어촌학교 근무 가산점을 축소하고 도시 대규모학교 가산점을 신설하는 새로운 인사 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며, 행정도 과감히 혁신해 절차를 위한 절차는 폐지하고 형식적인 위원회는 정비할 방침이다.

학교 현장도 교육과정 중심이 되도록 교육지원청의 학교업무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작은학교 살리기에도 공을 들인다.

농촌유학을 확대하고 필요하다면 교장공모제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문예체 교육 강화도 약속했다.

모든 학교에 1인 1예술과 1인 1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70개 학교에 학습과 토론, 놀이와 휴식, 공동체 활동 등이 가능한 미래형 학교도서관을 조성하기로 했다.

학생 해외연수는 올해 약 2400명이 떠날 예정이다.

전북교육청은 질 높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안전한 연수 매뉴얼도 마련하기로 했다.

미래학교의 경우 혁신학교의 장점을 잇도록 하면서 미래교육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서 교육감은 “2023년 전북교육 핵심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가 꼭 필요하다”면서 “실력과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 도민과 교육가족에게 기쁨과 희망을 드리는 전북교육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