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체포안 아슬아슬한 부결
친명-비명 대립 내홍 휩싸여
분당설에 반란표 색출 등
민주 중앙당 연일 술렁술렁
국힘도 친윤-비윤 계파싸움

친명, 공천심사 당원 평가
당원 공천시스템 주장에
비명계 상대적 불안감 커
수도권 불리 분당설 솔솔
'분당=공멸' 가능성 희박해

전북정치권 내년총선 관심
李 총선 공천권 행사할지
새로운 변화 생길지 촉각
정가 일각, 좀더 지켜봐야
내달 원내대표 선거 변수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이 아슬아슬하게 부결되면서 정치권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정가 일각에선 분당설도 제기되고, 또 친명 지지층에선 이번 표결에서 누가 이른바 ‘반란표’, ‘이탈표’를 던졌는지 색출해야 한다며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북의 중심정당이다.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북 정치 및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 때문에 현역 의원이나 총선 입지자 대부분이 중앙당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재명 후폭풍.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온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것인지 지역 정가 신경이 곤두서고 있다.
/편집자주


/민주당 일각, 분당설-이탈표 색출 등 내홍 심각/

지난 달 27일 국회 본회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로 어수선했다.

긴장감이 맴도는 가운데 치러진 표결 결과, ‘부결’이 선언되면서 이 대표는 가까스로 위기에서 벗어났다.

이후 더불어민주당내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2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양 측 모두 당내 상황이 복잡하다.

주류와 비주류간 대결구도가 심화하고 있어서다.

여야 모두 이유는 다르지만, 계파 논란이 펼쳐지고 있는 건 엇비슷하다.

국민의힘은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3.8 전당대회가 막바지 진행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를 기준으로 전당대회 주요 후보군이 친윤, 비윤으로 분류되는 등 계파 대결 양상도 보이고 있다.

상황이 더 심각한 쪽은 국회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당내 친명-비명계 대립이 극심한 상태다.

당 일각에선 분당설은 물론 이탈표를 찍은 의원을 색출하자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양 측 갈등의 핵심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 공천 문제라는 데 별 이견이 없어 보인다.

이번 체포동의안의 국회 표결 결과, 아슬아슬한 표 차이가 나오자 친명계는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만일 2차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갈 경우에 대비해 투표 보이콧을 통해 부결시켜야 한다는 강경론도 나온다.

민주당 국회의원 수가 국회 의석의 과반을 넘는 169석이기 때문에 본회의에서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면 자연스레 부결된다는 것.

이에 더해 친명계 쪽에선 내년 국회의원 총선 공천 심사에서 당원 평가를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당내 친명계 핵심인 김용민 의원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결국 총선에서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선택에 따라서 심판, 그 분들이 심판할 수 있게 당은 길을 열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원들이 공천할 수 있는 시스템 강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경우 비명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친명계 인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실제 일부에선 친명계 인사가 비명계 현역 의원 지역구에서 활동하는 등 양측간 신경전이 치열하다.

당 일각에선 친명계와 비명계가 함께 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내년 국회의원 총선 전 분당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분당설은 수도권 선거에서 민주당이 불리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분당될 경우, 공멸이라는 인식도 상당해 실제 분당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이처럼 비명계에 대한 친명계의 공격이 거세지면서 당내 대표적 비명계로 불리는 조응천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어떻게든 이 내로남불의 방탄 정당 또 특정인 중심의 사당화 또 국민을 무시하는 팬덤 정당, 여기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민주 정당으로 돌아가야 된다”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정치 개혁, 민생 개혁 또 미래 대응을 제대로 하는 제대로 된 수권 정당으로 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간 공방전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고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후보군인 김기현 의원을 겨냥해 ‘울산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울산 KTX 인근 땅투기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여러 사안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도 해석된다.

임오경 당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기현 후보의 울산 땅 거래 의혹이 감자 캐듯 줄줄이 나오고 있다”면서 “김기현 후보가 여당 당대표로 국민 앞에 행세하고 싶다면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내놓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후보는 정면 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 캠프의 법률지원단장인 김기윤 변호사는 2일 같은 당 황교안, 안철수 당대표 경선 후보들과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황운하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수사의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표결 결과를 겨냥하면서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최소 31표, 최대 38표의 이탈과 관련해 점점 내분에 휩싸이는 것 같다”면서 친명 측은 비명 측의 ‘기획투표설’을 제기하며 "해당행위다. 조직적 반란이다." 이렇게 분노를 표하고 있고, 비명 측은 "투표 결과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정치적 탄핵’이라며 일전불사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거취 따라 ‘전북 공천’ 향배 정해질 듯/

중앙당 내홍이 심화되는 가운데 전북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내년 국회의원 총선으로 모아진다.

당 내홍에도 불구,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가 공천권을 행사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인지를 주시하는 모습이다.

도내 정치권은 표면적으로는 대부분 이재명 지키기다.

이번 체포동의안 표결에서도 도내 의원들은 전원 부결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기명 투표지만 의원이나 의원 측은 부표라고 강조한다.

이 같은 분위기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 공천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도내 지지세가 강한데다, 친명계에선 공천 심사에서 당원 평가까지 거론하고 있다.

강성 지지층을 확보하지 못한 현역 입장에선 상대적 불이익이 예상될 수밖에 없다.

현역 입장에서 ‘비이재명’ 의견을 표명하는 건, 사실상 엄청난 모험이다.

당원들이 지지하고 있는 당 대표를 적극 지지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실제, 도내의 내년 총선 입지자 중에는 강성의 친명 인사가 많다.

이들 가운데는 현역 의원의 빈틈을 파고드는 데 주력하는 이도 있다.

현역 의원이 명확한 친명계가 아닌 지역이 주 대상이다.

전북 정가 일각에는 “향후 분위기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인사들도 있다.

이른바 포스트 이재명을 생각하는 이들이다.

이 대표가 대표직에서 사퇴할 경우 차기 비대위나 지도부가 공천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당 안팎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는 것도 이런 이유로 파악된다.

이재명 지지세력인 ‘개딸’(개혁의딸들)을 중심으로 이 전 총리의 영구제명을 주장하기도 한다.

현재 민주당 홈페이지 국민응답센터에는 “이낙연 전 대표를 당에서 영구제명해야 한다”는 글이 2일 오후 3만 5,000여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가 많이 나온 건 이낙연 전 총리의 책임이란 뜻이다.

이 전 총리는 미국에서 체류 중이다.

현역 의원 상당수는 오는 4월 중하순께 치러질 당 원내대표 선거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누가 원내대표가 되느냐 역시 공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후보군으로는 친정세균계인 안규백, 이원욱 의원과 친이낙연계 박광온 의원, 친명계 홍익표 의원 등이 주요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도내 의원들 입장에선 이들 중 누구와 손을 잡을 것인지도 매우 중요한 선택이다.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물밑에선 “전북 몫을 확보하기 위해선 단일 후보를 밀어야 한다”는 주장과 “개인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