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조선업 도약센터 개소
조선업 일자리 매칭 등 지원
반기별 인력양성사업 추진
부족한인력 내달 채용 지원

전북도가 재가동에 들어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안정적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센터를 가동한다.

전북도는 30일 군산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 강임준 군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조선업 도약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전북 조선업 도약센터는 군산지역이 지난 2022년 12월 고용위기지역 지정 종료에 따라 지원중단 이후 충격을 완화하고 고용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이다.

센터는 조선업 구직자와 구인 기업에 △채용 연계를 위한 일자리 매칭데이와 취업캠프 △신규 인력 유입과 장기근속 유도를 위한 입직자 취업정착금 △숙련자 기술수당 등을 지원한다.

조선업 구직자 발굴과 용접도장과정 직업훈련을 통한 인력양성 사업도 반기별로 추진한다.

센터는 조선업 기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일자리 연계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선업 플러스 사업을 통해 조선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1년간 내일채움공제지원을 통해 600만원, 만35세~만49세 신규채용 근로자에게는 일자리도약장려금 월100만원도 추가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전북도 주력산업인 전기차이차전지신재생에너지 분야 취업연계를 위한 직무교육, 취업캠프 등도 운영하기로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도약센터는 전북 조선업 도약을 위한 구직거점기관”이라며 “전북 조선업의 미래와 조선업에 일하고자 하는 도민들을 위해 든든한 벗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2월 말 기준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 인한 부족 인력은 모두 167명으로, 오는 5월에는 조선업 기업체 일자리매칭데이를 통해 구직자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산=김기현기자ㆍ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