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임 명예훼손 혐의 고발
임정엽, 강 물품살포 사퇴 주장
김호서 "전주대표 전과자 웬말"

전주을 국회의원 4·5 재선거를 3일 앞두고 후보간의 고발 및 사퇴 주장 등으로 이전투구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전주을 재선거에 나선 강성희 진보당 후보는 지난 30일 무소속 임정엽 후보을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공직선거겁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고, 이에 맞서 임정엽 후보는 31일 강성희 후보는 사퇴하라면서 물품 살포라는 명백한 범죄혐의를 누명이라고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 측은 “지난 29일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전주MBC에서 열린 후보 토론회에서  임 후보가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대량의 금품을 살포하고 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선거 판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강 후보에게 불이익을 가하는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또 “전 국민이 지켜보는 선거방송 토론회에서 선거운동원 임씨가 마치 금품살포와 불법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주장해 심각하게 명예를 훼손했다”고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품을 나눠준 사람은 선거운동원 임아무개씨가 아닌 일반 자원봉사자”라면서 “그가 직접 재배한 시가 3000원 정도 하는 판촉용 보리쌀 1kg를 5여 군데, 어려운 농민들을 위해 홍보 차원에서 돌린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 임 후보 선대위 측은 30일 성명을 통해 “진보당이 ‘진보’의 탈을 쓰고 불법 타락선거를 자행한 것은 진보당을 격려해준 전주시민의 뒤통수에 비수를 꽂은 것”이라며 “진보당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든 매표행위 범죄에 정치적 책임을 지고 시민 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임 후보측은 또한 선거운동정보라면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강성희 후보는 즉각사퇴하라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기도 했다.

김호서 후보는 “완주군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했던 임후보와 완주군 군의원 선거에서 낙선했던 완주사람들이 양반의 도시 전주에 와서 전주의 미래를 위한 경쟁보다는 고소와 후보사퇴 요구 등 진흙탕 싸움을 하고 있다”면서 “완주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어 “전주을은 지난 총선에서 증권거래법 위반 등으로 1500만원의 벌금을 낸 전과자를 선출했다가 악화되어 재선거를 치르고 있다”면서 “재선거에서도 폭력과 알선수재 등 전과자를 전주의 대표로 선출한다면 서울은 물론 전남광주 대전 충남, 영남 등에서 전주에는 전과자만 있느냐고 꼬집겠다”고 우려했다.

진보당 강성희 후보는 △2005년 공무집행방해와 폭력행위등 처벌에관한 법률 위반(야간·공동상해) 혐의로 벌금 200만원 △2011년에는 업무방해 혐의로 벌금 500만원 △2013년 업무방해와 폭력행위등 처번에 관한 법률위반(공동상해 및 공동주거침입) 혐의 등으로 벌금 300만원 △2015년 업무방해 혐의로 벌금 200만원 △2015년 업무방해와 폭처법 위반(공동주거침임 및 집단·흉기등 상해)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임정엽 후보는 △1982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2002년에는 알선수재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