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립미술관-국악원 공동
'소리를 그리다' 8일부터
8회 진행··· '3人 3色'
가야금-앚애산조 등 선봬

전북도립미술관은 활기찬 봄을 맞아 전북도립국악원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해설이 있는 국악 공연으로 JMA Friends Event ‘소리를 그리다’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8일부터 5월 27일까지 총 8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전북도립미술관 야외정원 웰컴라운지에서 진행된다.

첫 공연인 8일에는 전북도립국악원의 김정연(김죽파 가야금산조), 위은영(한갑득류 거문고산조), 박인정(김일구류 아쟁산조), 기악합주 신뱃노래 ‘3人 3色’을 시작으로 5일 ‘박인정 혼을 담다’, 22일 ‘김정연 꽃아래 벗다리고’, 29일 ‘위은영 꽃바람’, 5월 6일 서정미(원장현류 대금산조), 조보연(최옥산류 가야금산조), 조진용(지영희류 해금산조), 기악합주 시나위의 ‘3人 3色’, 5월 13일 ‘조진용 흥을 담다’, 20일 ‘서정미 청을 담다’, 27일 ‘조보연 현을 담다’를 차례로 만나볼 수 있다.

우선 8일 선보이는 공연은 김죽파 가야금산조, 한갑득류 거문고산조, 김일구류 아쟁산조 그리고 기악합주 신뱃노래를 들을 수 있다.

김죽파 가야금산조는 김창조-한성기로 이어지는 옛 산조 가락을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조변화가 다양하고 농현이 섬세하고 심오한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여성적 산조라 이야기되고 있다.

한갑득류 거문고산조는 신쾌동류와 함께 거문고산조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신쾌동류 산조에 비해 백낙준의 가락을 적게 보존해오는 한갑득류는 새로운 가락을 많이 만들어 첨가시킨 점이 특징이다.

김일구류 아쟁산조의 특징은 소리적 요소와 각기 다른 현악기의 특징들을 아쟁산조 안에 담아 변화무쌍한 음색의 조화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선율로 짜여져 있으며, 장단은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구성이다.

1972년 서용석 명인이 작곡한 기악합주 신뱃노래는 가사는 경기민요 ‘뱃노래’에서 따왔으나 선율 은 남도민요의 육자배기 토리로 깊은 맛을 더한 곡이다.

이번 연주는 관악기를 뺀 현악기 구성으로 가야금, 거문고, 아쟁 3중주로 연주한다.

JMA Friends Event ‘소리를 그리다’는 무대와 관객과의 거리를 좁혀 생생한 연주를 들을 수 있고, 다양한 국악기 연주를 해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누구나 쉽게 국악을 즐기면서 전통음악의 멋과 흥을 만끽하는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행사 이외에도 미술관 내부에서는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서완호, 차은우, 그리고 박세연 작가 3인의 실험정신과 도전정신을 엿볼 수 있는 기획전 ‘전북청년 2023’, 교육과 전시, 체험이 결합되어 쉽고 즐겁게 다양한 현대미술을 직접 체험해보는 전시 ‘Play×Fun=Happy’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두 전시 모두 7월 16일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행사와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북도립미술관 홈페이지(jma.go.kr) 및 인스타그램(jeonbukmuseumofart)과 JMA FRIENDS 공식 SNS(jma_friends), 페이스북(jmamuseum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