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와 (사)정읍지역활성화센터, 섬진강댐노인복지관은 11일‘농촌 찾아가는 사회서비스 활동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기관 간 상호 협력적 연계를 통한 농촌지역 지원체계를 구축, 효율적인 사회서비스 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이학수 시장과 이봉열 정읍지역활성화센터 이사장, 이해경 섬진강댐노인복지관장을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들은 협력 기관의 공동 발전과 정읍시 동부권(옹동면, 칠보면, 산내면, 산외면)의 고령화·과소화로 발생하는 사회서비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 지역 서비스공동체 발굴과 육성을 통한 농촌 사회서비스 공급 구축에 대해 상호발전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도모할 예정이다.

활동 지원사업은 전북도 소멸기금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공모에 선정됐으며 옹동, 칠보, 산외, 산내면 등 정읍시 동부권 4개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사업비 1억 원을 들여 코디네이터 2명이 지역사회 서비스공동체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사회서비스 수요조사를 통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활용된다.

또 우리 집 복지관 프로그램과 연계해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고 AI 기기에 탑재, 복지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주민들이 집에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일상생활 유지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어르신 돌봄 사업과 밑반찬 제공 사업도 추진된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