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전원위원회를 열고 있다.

전원위원회는 말 그대로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해 주요 안건을 토론하는 것이다.

이번 전원위원회는 선거제도 개편 즉 내년에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에 대한 합의점을 찾고 있다.

전원위원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표출돼 ‘백가쟁명’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열리고 있는 전원위원회에선 국회의원 정수 축소와 비례대표제 폐지 또는 강화 등 미묘한 사안들이 대거 토론 의제에 올랐다.

국회의원 정수와 비례대표 폐지 등을 주장하는 국민의힘과 비례대표제 강화가 필요하다는 더불어민주당이 초반부터 치열하게 맞붙고 있어 모처럼 국회 본회의장에도 활기가 넘치는 분위기다.

하지만 정가 일각에선 발언에 나선 의원들이 자기 주장만 내세워, 진정한 토론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무용론’이다.

그도 그럴게 선거제 개편 결과에 따라 의원 자신의 지역구가 사라질 수도 있으니, 가능한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주장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 21대 국회 선량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정치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흘러갈 지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점도 많다.

이번 전원위원회에서 전북 의원 중에선 국민의힘 이용호(남원임실순창), 정운천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의원(익산갑) 등이 발언대에 올랐다.

이용호 의원은 “인구 50만명 이상은 중대선거구제를 채택하고 농어촌은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는, 도농복합 선거구제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김수흥 의원은 “10년 단위로 선거구 획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소 동서화합과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선 석패율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해 온 정운천 의원은 이번에도 전원위원회 발언을 통해 “지역주의 완화를 위해 석패율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원위원회가 끝나면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

선거제도 개편과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있는 전북은 10개 지역구 사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소한 두 자릿수 선거구는 유지해야, 전북 정치력을 지키고 전북 자존감을 세울 수 있어서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는 1996년에 치러진 15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14곳이었다.

당시 국회의원 정수는 299명.

이어 2000년의 16대 국회는 의원 정수 273명에 전북 지역구가 10곳이었다.

이 때는 지역구가 227석, 전국구(현재의 비례대표)가 46석이었다.

 전북 지역구 의석은 17대 국회에서 11석, 18대 11석, 19대 11석이었다가 20대 국회에서 다시 10석으로 줄었고 현재 21대 국회도 10석이다.

여기에서 더 줄면 안 된다는 게 전북의 목표다.

국회 의석 수는 지역 파워를 상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전북이 목표하는 10석은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다.

더 이상 의석 수가 내려가선 안 된다.

도내 정치인들이 사전 조율을 통해 지역구 의석을 지켜내야 하고, 중앙 정치권에서도 활발하게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만약 10석이 무너진다면 전북 파워는 급속도로 약해질 것이다.

당연히 지역구 10석조차 못 지켰다는 도민들의 비판도 피하기 어렵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