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유학 활성화 궤도수정
거점형 공동어린이집 필요
절수설비 지원해 물절약을
학교 도시락 가격경쟁 맞나
어르신 목욕비 지역 제각각

전북도의회(의장 국주영은)는 14일 제3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의 정책 추진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한 뒤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북도의회(의장 국주영은)는 14일 제3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의 정책 추진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한 뒤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정기의원
김정기의원

▲김정기(부안)의원은 “전라북도와 도교육청이 맺은 교육협력거버넌스와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궤도를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은 단순히 생태체험이나 시골체험이 아닌 인구소멸 직격탄을 맞고 있는 농어촌 학교를 살리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이라며 “학교가 주체가 되어 경쟁력을 살리고, 학부모와 학생으로 하여금 농촌유학을 오고 싶게끔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연의원
이명연의원

▲이명연(전주10)의원은 “제3금융중심지의 위상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북국제금융센터(JIFC)의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기금운용본부 서울이전설 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전북금융센터의 역할에 합당한 외형과 기능을 갖춰야 한다”며 “서울, 부산과 비교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지만 전라북도의 1·2단계 사업은 금융경쟁력을 갖추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기금운용본부의 실적 저조를 문제삼아 서울이전을 검토할 것이 아니라 전북에서 연기금 운용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루 속히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김슬지 의원
김슬지 의원

▲김슬지(민주당ㆍ비례)의원은 “급격한 인구감소를 겪고 있는 농어촌 지역은 보육난민이라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도농간 보육 서비스 양극화 해소를 위해 거점형 공동어린이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타 지자체의 경우 자체적으로 별도 지원을 실시하고 있지만, 전북도는 중앙정부의 공모와 지원에만 기대어 지원정책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농어촌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출생 시점부터 차이와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용근 의원
박용근 의원

▲박용근(장순)의원은 “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차원의 효과적인 절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제주도와 충남 등의 경우 사회복지시설이나 학교, 공동주택 등에 초절수형 양변기 등을 지원해 절수설비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북도 역시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 설치에 따른 물 절약 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고 절수기기 보급을 촉진하는데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형석 의원

▲진형석(전주2)의원은 “현행 학교 급식대체 도시락 구매방식이 학생 건강을 위협하고 납품업체에는 과당경쟁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학생들이 먹는 도시락에 최저가를 적용하고 있어, 업체는 더 낮은 가격으로 입찰에 참가할 수밖에 없고, 학생에게는 질 낮은 급식이 제공될 수밖에 없다”며 “재정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관계 법령에서 가격경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지만, 학생들이 먹는 도시락에도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따져 물었다.

 

김만기 의원

▲김만기(고창2)의원은 “현재 지자체별 산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어르신 목욕비 지원 사업에 대한 전북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남원시의 경우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연 12매의 목욕권을, 순창군은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연 96매의 목욕권을 지원하고 있다”며 “반면 완주군은 75세 이상 생계·의료급여 수급 어르신에게만 연 6매의 목욕권과 이·미용권을 지원하고 있어 민원이 제기된다”고 성토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