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지난 15일(토) 2023년 부안군 ‘청소년참여기구(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촉식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

청소년참여기구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 청소년 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발굴하는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자문·평가에 직접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로 구성된다.

이날 발대식은 관내 청소년(만9세~24세)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서류심사와면접심사를 거쳐 부안군을 대표한 24명의 청소년이 청소년참여기구 위원으로 선발되어 청소년참여기구 위원 소개 및 위촉장 전달, 청소년참여기구의 역할 및 이해에 대한 교육, 청소년참여기구 연간 활동 계획 수립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기구에 위촉된 청소년 위원들은 향후 부안군 청소년 정책과 사업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고, 지역 청소년행사, 캠페인과 토론회, 청소년관련 연합워크숍 등에도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발대식에 참여한 최수호 참여 위원은 “청소년 정책이 왜 필요한지, 청소년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활동해야 하는지 생각 해 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어 좋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 참여기구가 부안군의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들의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주도적인 참여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부안=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