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증가-사업 지연 등
자금조달지수 11.9p 하락

주택사업 경기전망은 개선됐지만 건설업체의 자금조달 여건은 수개월째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주택시장 침체에 미분양 물량이 늘어나고 토지매입 후 사업추진이 지연되는 등 건설업체의 자금난이 심해지면서 이달 자금조달지수가 지난달보다 낮아졌기 때문이다.

18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4월 전북지역의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는 85.7로, 전월 80.0보다 개선됐다.

전국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도 전월 73.1 대비 8.4p 상승한 81.5로 집계되는 등 서울(78.0)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오름세를 보였다.

문제는 주택시장 경기전망은 나아졌지만 건설업체의 자금난이 점차 심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정부는 주택건설사업에 대한 자금지원과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보증규모 확대, PF 대출 연장 등 부동산 금융경색 완화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도 주택시장 침체가 계속되면서 미분양 적체와 토지매입 후 사업추진 지연 등으로 주택건설업체의 자금압박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자금난이 심화할 것이라고 보는 주택사업자들이 한달 새 크게 늘었다.

이달 주택사업자의 자금조달지수는 전월 78.5 대비 11.9p 하락한 66.6을 기록했다.

자금조달지수는 지난해 11월 37.3 이후 4개월 연속 오르더니 이달 들어 다시 하락했다.

자금조달지수는 100을 밑돌면 자금조달 전망을 비관적으로 보는 업체가 더 많다는 것을 뜻한다.

이 같은 현상은 정부가 각종 부동산 금융지원 정책을 펴고 있으나, 주택시장 침체가 계속되면서 미분양 물량 등이 계속 쌓이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지속될 경우 주택업체 연쇄도산과 금융권 부실 전이 가능성은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주산연 관계자는 “주택시장 침체 속에 미분양 적체와 토지매입 후 사업추진 지연 등으로 건설업체의 자금압박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상황이 하반기까지 계속되면 주택업체의 연쇄도산과 금융권 부실로 전이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에 따라 “정부는 미분양 주택 매입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등 추가적인 연착륙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