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은 27일 교육행정과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배정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각급학교 지방공무원 정원 배정기준 개정 T/F’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현재 각급 학교 정원은 학급 수만을 기준으로 배정해, 학교별 여건과 교육수요 변화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이번 추진간 학급 수 외의 배치기준 조정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T/F는 노동조합 추천 인원과 전·현 정원담당자, 학교 근무자 등을 직급별로 고려해 25명으로 구성했으며, 28일 1차를 시작으로 매월 2회에서 4회의 협의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 방향은 학교별 특수성과 학생 수 급감을 고려한 적정 인력 배정 기준 마련, 인력 운용 환경 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책 강구, 현장 중심 의견 수렴을 통한 절차적 합리성 확보 등이다.

T/F팀은 타 시·도교육청 배정 기준 비교 분석과 현장의 개선 요구 사항 검토를 진행하고, 설문조사와 설명회 등을 거쳐 9월께 배정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조철호 행정과장은 “이번 각급학교 지방공무원 정원 배정기준 개선을 통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 증가와 미래지향적 책임 있는 행정이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배정기준 마련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황희원 수습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