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편성-유보통합모델 등
김지사-서교육감 6건합의

지난달 28일 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제1회 교육행정협의회에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도교육감이 안건에 대한 협의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지난달 28일 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제1회 교육행정협의회에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도교육감이 안건에 대한 협의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서거석 전북교육감과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8일 교육 현안 협력 합의문에 서명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두 기관장은 이날 도교육청에서 양 기관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1회 전라북도 교육행정협의회’를 열고 교육·학예 안건과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합의된 안건은 도교육청 전입금 216억 원 2023년 제1회 추경 편성, 전북형 유보통합 선도모델 구축, 농촌유학 경비 지원 대상 확대, 청소년 성장지원 협업체계 구축·운영, 전라북도립여중·고 학생 급식비 지원 재원 분담, 농산어촌 기숙형 고교 급식비 지원 재원 분담 등 6건이다.

특히 양 기관은 유치원 급식비 3,500원과 어린이집 급·간식비 2,850원 간 차액분 지원을 위해 공동으로 재원을 부담하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격차를 해소하고 성공적인 유보통합 기반을 조성하는 데 합의했다.

더불어 당해 연도 모집인원에 한정됐던 농촌유학 경비 지원 대상을 기존의 농촌유학센터 유학생까지 확장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공동사업 발굴에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도교육청과 도는 주차장·체육시설 등 학교시설 개방, 직업계고 찾아가는 조선업 취업설명회 개최, 농촌체험학습 확대, 청소년 스마트 체험 활성화, 지역 수산물 학교급식 공급 확대 등의 사안도 협력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전북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와 교육청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오늘 전북형 유보통합 기틀을 마련한 성취를 바탕으로 우리 전북을 ‘유아교육 공교육화 선도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전북으로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서 교육감은 “다양한 교육 현안에 도정이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는 데 감사드린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더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미래를 선도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청과 도가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황희원 수습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