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잔류기관 산업은행
공약사업에 부산이전 결정
호남 공약 이행 요구 거세져
박, 부산은 속결 전북 하세월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결정되면서, 전북에서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수도권 잔류기관으로 분류됐던 산업은행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는 이유로 이번에 이전이 결정됐기 때문이다.

전북의 제3금융 중심지 지정 역시 윤 대통령 공약 사항인 만큼, 이보다 강도 높은 추진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공약이다.

지난해 5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정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수출입은행과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IBK기업은행,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과 함께 지난 2005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계획에서 수도권 잔류기관으로 분류됐다.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논의도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가 지역공약에 반영하면서 재점화됐던 만큼 정부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

전북도는 2009년 금융 중심지로 조성된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북혁신도시에 제3의 금융타운을 건립을 위해 노력해 왔다.

최근에는 전북을 글로벌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한 ‘전라북도 금융도시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추진위는 정치권과 금융계, 정부 부처, 언론인, 기업인,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원에는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과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 황성택 트러스톤자산운용 사장, 나재철 전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 오종남 BNY 멜론 아태지역 고문, 임용택 전 전북은행장, 아신그룹 김홍규 회장, 박재하 전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 등이 참여했다.

정부 부처 출신으로는 권덕철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은호 전 방위사업청장이 위원회에 동참했다.

전북을 서울•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전북 금융타운 조성계획(안)’도 진행중이다.

1단계로 전주시 만성동 1254 일원 1만2000㎡에 금융센터를 설립한 후, 2단계로 전주시 만성동 1253 일원 2만1256.8㎡에 국제회의•숙박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전북도의 이런 노력에도 정부차원의 움직임이 지지부진하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은 필요하지만 그래도 절차와 원칙을 지켜가면서 추진 드라이브를 거는 게 맞지 않느냐”며 “이렇게까지 무리수를 두면서 정작 윤 대통령의 호남 핵심 공약 중 하나였던 ‘전북 제3금융 중심지’는 하세월”이라고 성토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