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말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계선 지능아동의 방과 후 돌봄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를 운영한다.

‘경계선 지능아동’은 지능 지수가 71~84사이로 지적장애에 해당하진 않지만 평균 지능에 도달하지 못하는 인지능력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지원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의미한다.

시는 이달 말부터 금암2동 YMCA 건물에 전주지역 16호 다함께돌봄센터인 경계선 지능아동(느린학습자)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경계선 지능아동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는 시와 사단법인 기독교청소년협회가 힘을 모아 설치하게 된 것으로, 현재 시설 개소를 앞두고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다.

금암2동 YMCA 건물에 위치한 다함께돌봄센터는 180㎡ 규모에 돌봄 및 학습공간, 치료(미술, 모래, 심리)시설, 조리공간, 화장실 등을 갖추게 되며, 경계선 지능아동을 위한 독서지도와 놀이 활동,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이용 대상은 기초학습기능검사(K-WFA) 등을 통해 느린학습(경계선지능) 학습장애아동 판별을 받은 아동으로, 형제·자매가 이용할 경우 일반 아동 1명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경계선 지능아동 돌봄센터가 설치되면 돌봄사각지대에 놓일 우려가 큰 경계선 지능아동의 방과 후 돌봄 공백이 해소되고, 학부모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총 16곳의 다함께돌봄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