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개혁-쇄신' 경쟁
도덕성 검증에 흠결시 배제
호남 대대적 물갈이 가능성
정무적 판단 컷오프 변수로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여야 공천은 개혁-쇄신 경쟁이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집권당인 국민의힘은 김재원, 태영호 최고위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와 관련해 윤리위원회 결정을 앞두고 있다.

국회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돈봉투’, 국회의원의 ‘코인 보유’ 등 여러 불미스런 사태에 직면해 있다.

윤석열 정부 공식 출범일 1년을 하루 앞둔 9일 현재 여당인 국민의힘은 정국을 완전히 주도하지 못하는 상태이고 거대 야당 또한 당내 사태로 인해 혁신, 쇄신론에 강경 입장이 분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 모두 개혁공천을 고심할 수밖에 없고 내년 공천은 현역 탈락률 등을 놓고 여야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전북 정치권의 관심은 지역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당 분위기에 집중된다.

민주당은 지난 2021년 5월 전당대회에서의 ‘돈봉투 살포 의혹’ 사건에 이어 최근엔 김남국 의원의 ‘코인 보유’ 건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면서 이번 주말 쇄신의총을 열기로 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9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쇄신의총을 오는 14일 일요일 오후 4시부터 밤 10시까지 가질 예정”이라며 “지난 1차 의총 때 여러 의원들이 제안한 방안과 오늘부터 진행할 국민, 당원, 국회의원 대상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집중 토론을 가진 뒤에 쇄신 방안을 마련해서 국민께 보고 드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이번 쇄신의총에선 강도높은 정치 개혁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도덕성 검증은 물론 작은 ‘흠결’이라도 밝혀질 경우에는 공천 가도에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례에서 나타나듯, 송 전 대표가 직접 통화하지 않은 제3자 간의 통화 녹취록이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도 어떤 일이 추가로 발생할 지 예단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은 호남권을 필두로 대대적 물갈이 공천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역대 선거에서 보듯 호남권은 누구를 공천하더라도 당선권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시스템공천이라는 공식 경쟁도 중요하지만, 정치적 정무적 판단에 의한 컷오프가 최대 변수가 되는 셈이다.

실제로 중앙당 차원에서 호남권 개혁공천 카드를 꺼낼 경우 누가 ‘쇄신 칼날’을 맞을 지 예측 불가다.

당 안팎에선 구속된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녹음파일이 아직 남아 있고 ‘코인 보유’ 등 의외의 사안이 또 터져 나올 수 있어 어느 누구도 공천을 장담하지 못한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다.

여기에다 부동산, 갑질, 성비위, 음주운전, 학교폭력 의혹 등에 대해선 공천 부적격 대상에 걸리기 때문에 현역은 물론 선거 입지자들도 과거를 스스로 돌아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지난 해 6월 지방선거에서도 최강 주자로 꼽혔던 송하진 당시 지사를 ‘모호한 사안’을 들어 컷오프 시킨 바 있다.

이처럼 내년 총선거에서도 누가 쇄신, 개혁 대상이 될 지 예상하기 어렵다.

더욱이 도내 정치권은 전북 핵심 사안에 대한 지지부진한 상태와 관련해 도민 상당수의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지역내 민심을 얻지 못한 현역은 공천 컷오프 명단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 많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