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정책 활성화 방안 토론

전북도의회 염영선 의원(정읍2)은 10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전북도 인권정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전북도의회 염영선 의원(정읍2)은 10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전북도 인권정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영선 전북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염영선 의원이 ‘전라북도 인권정책 현황과 도민 인권증진 방안’, 김철홍 인권교육연구소 대표가 ‘지자체 인권교육 발전 방향과 과제’로 주제 발표가 있었다.

이어 정호윤 전북도인권담당관, 이중섭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전준형 전북인권교육센터 소장, 곽재강 인권교육 강사가 토론자로 참석, 인권 정책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발제를 맡은 염 의원은 “전북은 1894년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적 형평을 주창하며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의 발원지”라며 “그 정신을 계승, 세계적 인권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인권지수 개발, 인권정책회의 신설, 전북인권교육원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철홍 대표는 “지자체 공무원 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해 인권교육의 질적 제고와 임용에서 퇴직까지 직무·직급에 맞는 교육과정 설계와 프로그램 보급, 인권교육 모니터링시스템 도입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회를 개최한 염영선 의원은 “도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전북도 차원의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이 필요하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은 면밀하게 검토해 전북도가 인권도시로 거듭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