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차인구정책종합계획확정
전생애주기별인구선순환 강화

전북도가 지속가능한 전북을 만들기 위한 5개년 계획인 ‘제2차 전북도 인구정책 종합계획’이 확정하고, 인구정책 종합계획 비전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지속가능 전북'을 제시했다.

11일 도는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를 열고, 제2차 전북도 인구정책 종합계획과 2023년 전북도 시행계획 등을 확정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그간 추진해 온 인구 정책을 기반으로 정책 비전, 목표, 전략, 정책 기본 방향 및 추진 과제, 재정 계획 등을 담았다.

또 가속화되는 인구 감소를 막고자 △전북 인구 안정화 △개인과 사회 도약 △도민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설정했다.

향후 인구 감소를 완화할 수 있도록 5년간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생애주기별로 함께 양육하는 사회 △청년이 도약하는 사회 △중년과 노후가 활기찬 사회 △미래세대가 행복한 사회 △외국인 포용 사회 △생활 인구와 상생하는 사회 등 6개 전략을 토대로 분야별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미래 인구구조 대응과 인구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래세대, 외부 인구 유입을 위한 외국인주민, 인구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생활인구 등에 중점적 전략과 과제도 수립했다.

여기에 정책방향을 청년인구 순유출 억제 중심에서 전 생애주기에 걸친 인구 선순환 구조 강화로 전환했다 인구의 양적 접근 위주에서 질적(인구감소 둔화, 인구변동 등) 접근도 동시에 중시하고 정책 대상도 상주인구에서 전북도에 관계하는 모든 인구를 포괄하도록 조정했다.

노홍석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종합계획은 저출산 극복과 청년‧일자리뿐만 아니라 중장년‧고령화, 미래세대, 외국인, 생활 인구까지 인구 정책의 각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