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11일 상호존중의 날 운영

전북도는 11일 전북도청공무원노동조합과 함께 전 청원을 대상으로 ‘갑질예방 및 상호존중 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출근 시간에 청사 1층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최근 도청 내에서 불거진 갑질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지위 고하와 관계없이 조직구성원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직장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질(비인격적 대우, 부당한 업무지시 등)을 타파하자는 의미로 갑질의 유형을 직원들이 밟고 지나가는 ‘갑질 타파 스테핑(Stepping)’ 프로그램도 운영, 직원 스스로 갑질 근절에 대한 의지를 다짐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갑질은 개인과 조직이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다”라며, “직원 상호 간 존중과 배려로 출근하고 싶은 직장이 될 수 있도록 갑질근절 대책 및 상호존중의 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매월 11일에 ‘상호존중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호존중의 날’은 직원 간 상호존중을 유도하여 직장 내 갑질을 예방하기 위한 시책이다.

전북도는 △부당한 지시나 요구하지 않기, △감사와 칭찬의 말 주고받기, △직급에 관계없이 존댓말 사용하기, △존중의 호칭 사용하기, △직원 간 사생활 존중하기 등 상호존중을 위한 5대 실천 과제를 지속 안내해 갑질 근절 및 상호존중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