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선정위 발언글
유리한 내용 기록 조작돼"
도교육청 "전문성갖춘 교사
평가선정··· 주요발언만기록"

전북도교육청의 초중고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과 관련해 일부 시민단체의 지엽적인 발목잡기가 계속되며 당초 보급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도교육청은 디지털 역량 강화를 목표로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북교육개혁과교육자치를위한시민연대는 16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짓과 의혹이 넘쳐나는 전북교육청 스마트기기 선정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며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연대는 자신들이 확보한 물품선정위원회 발언글 전체와 도교육청이 도의회에 제출한 회의록으 비교한 결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며 발언글 일부를 공개했다.

이들은 “약 2시간 동안 회의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과 A4용지 8쪽 분량으로만 회의록을 만들었다”며 “자신들에게 유리한 내용만 기록하거나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은 내용을 마치 논의한 것처럼 조작했다”고 말했다.

다만 핵심이 되는 발언글 전문에 대해서는 “공익 제보자 보호를 위해 발표하지 않겠다”고 거부하며 “우리측 집행부 몇 명이 발언의 사실 여부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웨일OS를 사전 선정했다는 주장에 대해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 기본계획과 기종 선정 계획에 따라 IT 전문성을 갖춘 현장교사 중심의 평가를 통해 선정한 것이다”라며 “1차 평가단에게서 크롬북 42.4점과 웨일북 45.2점의 점수를 얻었으며, 이후 별개로 제2차 평가단인 TF팀에게 평가를 의뢰한 결과 크롬북 45.6점, 웨일북 48.8점을 받고 결재를 통해 웨일OS를 선정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회의록 조작 주장에 대해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17조와 제18조에 의거 물품선정위원회는 속기록 작성 대상이 아니다”라며 “상정 안건인 기기 규격에 대한 주요 발언요지를 회의록에 정리했으며, 참석한 선정위원별로 서명을 받고 오탈자나 발언 내용의 게재 여부까지 확인했다”다고 반박했다.

또“언론에 나온 발언들은 상정 안건과 무관한 사담 또는 잡담인 바 회의록 포함 작성 의무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3월 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초등학생에게는 태블릿PC 웨일북을, 중·고등학생에게는 노트북을 보급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기기는 입찰 등의 절차를 거쳐 9월 보급되며, 2학기 교육과정부터 활용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당시 학생 선호도 조사 결과 초등학생의 태블릿PC 선호도가 60.7%, 중·고등학생은 노트북 선호도가 88.1%로 높게 나타난 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현재 전북의 학생 스마트기기 보급률은 21.4%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끝에서 두 번째로 저조하다.

/황희원 수습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