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의원 중심으로 인선
정치력 보완 문제점 제기
내년 22대 총선 역량있고
발언권 강한 인물 뽑아야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포함한 민주당 몫 6개 상임위원장을 내정하고 국회 본회의에서 선출했다.

이번 인선은 재선 의원 중심으로 꾸려졌지만 전북 출신은 포함되지 않아 “정치력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재선 의원은 전주갑=김윤덕, 전주병=김성주, 익산을=한병도, 완주진안무주장수=안호영 의원 등 모두 4명이다.

이들 중 중앙당에서 당직을 맡고 있는 의원도 있지만 국회 상임위원장의 정치적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평이 많아, 이번에 도내 지역구 재선 의원들이 포함되지 않으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민주당은 이날 재선 의원으로 상임위원장을 내정하고 본회의에서 선출했다.

예결위원장에는 서삼석 의원(전남) 그리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이재정(경기안양), 행정안전위원장=김교흥(인천), 교육위원장=김철민(경기안산), 보건복지위원장=신동근(인천), 환경노동위원장=박정 의원(경기파주) 등이 선출됐다.

이번 상임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전문성, 지역 특성, 본인 희망을 고려해 상임위원장 후보를 인선했다고 전했다.

국회 상임위원장은 관례적으로 국회 3선 이상 의원들이 맡아 왔지만 이번에는 재선 의원 중심으로 꾸렸다.

민주당은 주요 장관이나 전현직 지도부 즉 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은 상임위원장을 겸직하지 않기로 사실상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문제는 이 기준으로 본다면 도내 의원 중에서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박정 환경노동위원장은 21대 국회에서 문화체육광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활동했고 이재정 산자위원장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김철민 교육위원장은 상임위가 행자위원회였고 신동근 보건복지위원장은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이었다.

도내 의원들이 해당 상임위원회가 아니더라도 정치 관록을 보면 충분히 위원장직이 가능했지만, 이번에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들이 상대적으로 연령이 높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이번 인선이 지역특성, 전문성, 본인 희망 등이 기준이었다는 대변인 설명을 감안하면 이번에 전북에서 상임위원장이 나올 수도 있었다.

 지역 정가 일각에선 이번 상임위원장 인선 결과를 놓고, 내년에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계기로 힘 있고 강한 정치인을 선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국회 상임위원장 기준이 재선으로 ‘내려 간’ 만큼 차기 총선에서 역량 있고 발언권 강한 인물을 뽑아야 한다는 것.

한편 전북은 21대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을 배출하지 못한 국회로 마감할 가능성이 커졌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이날 선출된 상임위원장 체제로 21대 국회가 종료될 것이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