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손손 대물림국악인 주목 24일 개막공연 더광대
'도는놈 뛰는놈 나는놈' 공연 시작 9월 9일까지 다채로운 무대

2023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 야외상설공연이 24일부터 9월 9일까지 열린다. 2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9일 폐막식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8시 전북도청 야외공연장에서 우리 국악을 중심으로 한 상설 공연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락 우리마당은 지난 2007년부터 전국 주요 지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려 왔으며, 전라북도 우리가락 우리마당은 우수 운영 지역으로 선정되어 올해로 17번째 공연을 맞이하게 된다. 그동안 인적 공간적 자원을 계승, 발전시켜 우수한 국악 예술인 및 단체를 발굴하고 활동을 지원, 보다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여 전북도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전북도청 야외공연장을 국악 명소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해 왔다. 

특히 2023년 전북도청 우리가락 우리마당 공연은 우리의 신명인 국악을 대대손손 이어오고 있는 국악인들에게 주목하고 부모 세대에서 자녀 세대로 대를 이어오고 있는 국악인 가족을 비롯하여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동료와 동료 등 다양한 인연과 협화를 통해 국악을 이어오고 있는 국악인들의 면면을 新명불허전 ‘우리가락, 우리가 이어가야 할 신명’에 담아내고자 한다. 

공연 구성은 회차별 특별한 주제와 방향을 적용하여 출연진과 관람객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24일 개막공연은 ‘대대손손 방방곡곡 신명파도’ 주제를 담아내는 무대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희집단 The 광대의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이 공연될 예정이다. 맛깔스러운 재담과 연희, 유쾌하고 즐거운 에너지로 시작부터 끝까지 눈을 뗄 수 없는 전통연희 갈라 퍼포먼스로 2023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의 포문을 연다.

본 공연 첫 번째 주제로 ‘신명의 대물림’을 4회의 공연을 준비해 부모에서 자녀로, 스승에서 제자로 대를 이어 우리가락의 신명을 이어오고 있는 명인·명창 가족 그리고 스승과 제자를 초청하여 이어오고 이어가는 이들의 이야기와 국악을 듣고 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두 번째 주제는 ‘청춘들이 이어가는 신명’으로 총7회의 공연을 계획, 출연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젊은 국악인 중심으로 청춘들이 이어가는 다양한 우리가락의 면모를 고품격 공연을 통해 관람객과의 집단신명으로 채울 예정이다. 

세 번째 ‘대대손손 방방곡곡 신명파도’라는 주제에는 우리가락의 신명을 세상의 방방곡곡에 조선팝으로 인식시키며 신명의 파도를 이어가고 있는 국악 단체를 초청하여 선보인다.

한편, 우리가락 우리마당 주관단체인 (사)전통문화마을은 전국 운영단체 중 최우수단체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