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융합섬유硏, 산업혁신기반
구축 선정··· 시제품제작 지원

ECO융합섬유연구원(원장 서민강)은 전라북도와 익산시‧전주시의 지원으로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세부사업명: 다공성 탄소소재 기반 환경소재 및 부품 개발 기반구축)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은 미래핵심 신산업 창출 및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기반구축사업으로 본 사업에서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주관기관으로 ECO융합섬유연구원과 전주대학교가 공동연구기관으로 각각 참여하고 있다.

‘다공성 탄소소재 기반 환경소재 및 부품 개발 기반구축’사업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따른 다공성 탄소소재의 수급 부족을 해소하고 국산화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 장비를 구축하고 활용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생산기술 고도화, 시제품제작, 기술지도, 성능평가,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하는 전주기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사업이다. 

ECO융합섬유연구원은 다공성 탄소소재의 후가공을 통해 품질성능을 고도화할 수 있는 장비를 도입하여 전라북도 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제작 및 기술지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공성 탄소소재는 미세기공의 발달과 비표면적이 높아 수처리, 공기정화 등의 환경산업 분야에 주로 사용되며, 현재는 에너지저장 장치, 이차전지 등의 미래산업에 적용 가능한 전방산업 경쟁력이 매우 우수한 소재이다.

서민강 원장은 “이번 사업선정으로 기존 스마트특성화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다공성 탄소소재가 적용된 미래 에너지 산업 및 방위산업의 핵심 고부가가치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품위 다공성 탄소소재 개발을 위한 기반구축으로 전북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공성 탄소소재 활용 시제품 생산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