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을 강력 촉구한 가운데 민주당의 비명계, 친낙계 의원 31명이 불체포특권 포기를 공식 선언하면서 당내 복잡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혁신위원회는 불체포특권 포기를 1호 혁신안으로 제시하면서 '체포동의원 가결'의 당론 채택을 촉구했지만 당 의원총회에서 불발된 바 있다.

이와 달리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 101명이 불체포특권 포기에 서명해 민주당과 차이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비명-친낙계로 분류되는 당 소속 의원 31명이 지난 14일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다.

의원들은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경우 구명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고, 본회의 신상발언에서도 불체포특권 포기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겠다”고 밝혔다.

서명에는 국회 5선 이상민, 4선의 홍영표, 3선의 이원욱, 재선의 박용진 조응천, 초선의 윤영찬 의원 등이 참여했다.

도내 지역구 의원 중에선 선언문에 참여한 의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내 주요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도 조만간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 혁신위원회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쇄신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는데, 일각에선 ‘총선 룰’ 수정과 관련한 입장 제시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만일 혁신위 안이 공천 과정에서의 현역 기득권 축소 쪽으로 잡히면,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도 이 같은 흐름을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도내 정가에선 전북 지역구 의원 중에서 서명에 참여한 이가 없다는 점을 의아해하는 분위기다.

도내 지역구 의원 중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이가 드물다는 점에서, 31명의 서명 명단에 빠질 이유가 없다는 것.

물론 이번 서명이 대부분 친이재명계가 아니라 비명계, 친이낙연계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전북 의원이 한 명도 이름을 올리지 않은 건 의문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더욱이 호남은 민주당의 본류이고 진보진영의 핵심으로 분류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개혁성을 강조해야 할 전북 정치권이 총선 공천을 의식, 친명계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오는 마당이다.

도내 민주당 지지층에선 전북 정치력을 강화를 위해서라도 서명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문제는 현재의 불체포특권 포기가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친명과 비명계 간 내홍의 핵심으로 흐르진 않을지 우려스러운 마음이 앞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