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 장맛비 피해가 늘면서 정부 차원의 복구 대책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18일 전북 익산을 찾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시급하다는 주민들의 건의에 “정부에서도 당연히 고려할 텐데 저희 당도 최대한 빠르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폭우로 큰 피해를 본 군산과 익산지역 도의원들도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특별재난지역 지정 당위성을 알렸다.

앞서 김관영 도지사도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영상회의에서 “전북의 농작물 침수 피해가 심각하다”며 도내 농작물 피해 상황 설명과 복구대책 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이번 집중호우로 전북은 현재 1만5천931㏊에 달하는 농경지가 침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김 지사는 논콩과 시설원예 등의 피해에 대해 별도의 복구대책과 함께 군부대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진보당 전북도당 등 정치권은 잇따라 대정부 성명을 내고 전북지방 또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당 전북도당도 최근 논평을 통해 “최근 내린 집중호우로 전북 곳곳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만큼 정부는 전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대통령실이 충북과 경북지역 중심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전북은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전북지사와 익산시장은 신속히 정부에 전북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하고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기 전북도의원 또한 이날 업무보고에 나선 전북도 도민안전실을 향해 도내 피해지도 특별재난지역에 포함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농작물 침수피해 외에도 익산·임실에서 사망자와 실종자가 나온 데다 도내 곳곳에서 주택 침수, 산사태, 도로 유실, 문화재 훼손 등 다양한 호우피해가 발생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중앙재해대책본부장이 대통령에게 건의하거나 지역 대책본부장.

즉 관할지역 광역·기초단체장이 중앙재해대책본부장에게 건의를 요청할 수 있다.

이번 장맛비 집중호우 피해는 어디라고 할 것 없이 전국적 상황이다.

특별재난지역에 전북이 빠져선 안된다.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통해 피해지역과 피해주민들에게 다소나마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행정은 물론 정치권이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