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북에 찬물을 끼얹은 금융기관장의 부적절한 발언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이전이 필수적인 한국투자공사.

그런데 이 공사의 사장이 전북 이전을 거부하는 듯한 뉘앙스의 발언을 내놓은 것.

이에 대해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맹비난하고 났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 책임자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주장이자 전북도민은 물론이고 서울 이외 지역의 국민을 모욕하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진승호 사장이 KIC 창립 18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인력 유출과 해외 출장을 이유로 KIC의 전북 이전을 공개적으로 거부했다”면서 “진 사장의 발언은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부정하는 것이고 국정 목표에도 반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진승호 사장은 KIC창립 18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전주에서 KIC를 유치하려는 이유나 배경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하지만 KIC를 전주로 이전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한다”고 말했다.

또한 “KIC는 100%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기관이며 인력이 300명 정도”라며 “KIC가 전주로 내려가더라도 시너지를 낼게 없다”고 KIC 전북 이전을 공개적으로 거부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부정하는 것이고 국정 목표에도 반대하는 것”이라 질타했다.

‘전주로 내려가더라도 시너지를 낼게 없다는 발언’과 관련, 김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의 예를 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국민연금공단은 KIC보다 100조 이상 많은 335조원의 해외주식과 채권을 운영하고 있는 데, 지난 2017년 기금운용본부까지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했다는 것.

공단은 서울에 있을 때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진 사장의 발언은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국정 목표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대통령실은 이 같은 발언에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진 사장의 말처럼 기업의 어떤 시너지를 위한 게 아니다.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노무현 정부 때부터 추진된 균형발전 정책이다.

진 사장 발언의 저변에는 김 의원이 밝힌 ‘서울과 금융권의 카르텔’을 공고히 하고자하는 욕심이 도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저의기 의심된다.

진 사장은 자신의 발언에 책임을 져야하고 대통령실은 국정 기조를 흔든 진 사장을 엄중 문책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