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피해 주민들이 한시름 놓을 수 있게 됐다.

집중호우로 농경지 침수와 산사태 등 피해가 집중된 전북 익산시와 김제 죽산면이 ‘호우피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기 때문이다.

19일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9일부터 이어진 호우피해 지역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익산시와 김제시 죽산면, 경북 예천군 등 13개 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 복구비의 80% 이상을 국비로 보조받아 지방비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피해 주민은 재난지원금 지원, 국세?지방세 납부예외, 공공요금 감면 등 18가지 혜택 외에도 건강보험, 전기, 통신, 도시가스 요금, 지방 난방요금 감면 등 12가지 혜택도 받는다.

전북은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익산 함라 594㎜ △군산시 572㎜ 등 기록적인 폭우가 내려 농경지 1만5978㏊가 침수되고 도로 낙석 등 78건의 공공시설 피해를 입었다.

익산시에서는 4400㏊의 농작물 침수피해를 입었고 249건의 하천 및 도로 파손, 230여 건의 주택침수, 147건의 산사태 등 산림분야 피해가 발생했다.

김제 죽산면은 약 1600㏊ 규모의 논콩 침수가 일어났다.

전북도는 관련 부서, 시-군과 함께 공공시설은 7일, 사유시설의 경우 10일간 피해조사 진행할 계획이다.

또 피해원인, 시설물 파손 여부 등에 대한 분석 후 복구방안을 조기 마련해 복구 작업에 나선다.

익산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로 2차 피해 차단을 위해 망성면 화산리에 현장 지휘소를 설치하고 피해조사 접수반을 투입해 농지, 축사, 농기계, 주택, 도로, 하천, 문화재 등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특히 비가 그친 이날 군과 합동으로 수해복구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육군 제35사단 장병과 경찰 기동대원 1천 여명과 함께 침수 피해가 큰 망성, 용안, 황등면 현장에 투입돼 축사, 하우스, 주택 등에 유입된 토사 및 잔해, 기름유출 제거 등을 펼치고 있다.

김제시도 죽산면 논콩 침수가 발생한 곳에 대해 별도의 복구대책과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관계당국은 이번 정부의 발 빠른 특별재난 지역 선포가 피해 지역의 일상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조치에 속도를 내야할 것이다.

피해 원인조사와 복구계획 수립은 물론 추가적 노력도 필요하다.

이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 외에도 도내 피해 지역이 많다.

그런 피해 지역을 신속히 조사해 추가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하는 노력도 덧붙여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