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죽항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9일 경로당 8개소 임원진 20여명을 모시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로당 보조금 운용 지침 교육 ▲주민참여형 건강프로그램 운영 ▲폭염, 태풍 대응 ▲IPTV 시정 홍보 및 스마트 교육 ▲불편 사항 및 개선사항 등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적정성 확보를 위해 보조금(운영비, 특별냉난방비) 세부 운용 지침을 교육하고, 매월 경로당을 방문하고 거주지 중심 주민참여형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건강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예방적 건강증진과 돌봄 사업에 협력을 당부했다.

또한 폭염 및 태풍 등 기후 위기에 따른 안전을 당부하고, IPTV 사용 방법에 대한 눈높이 맞춤 강의 실시 후, 기능보강 및 장비보강 등 경로당 이용에 대한 불편 사항과 제도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000경로당 회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경로당 운영 및 보조금 운용에 대해 전반적인 행정 사항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됐고, 경로당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줘서 감사하다”며 “행정에 대한 바람으로 폭염과 한파에 따른 냉난방비 증가로 경로당 운영의 애로를 전하고, 노인여가시설에 대한 확충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남원시 죽항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참여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방문 점검을 통해 기능보강(장비보강) 등 불편 사항 해소에 지원하고 제도개선을 위해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