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서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념식··· 내년 130주년 맞아
특별전시-학술대회 등 추진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념식이 29일 정읍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에서 개최됐다.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은 지난 1894년에 발발한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기록물로 동학농민군이 직접 생산한 기록물, 동학농민군을 진압한 민간인이 남긴 문집과 일기, 동학농민혁명 견문 기록물, 조선정부가 생산한 보고서와 공문서 등 전체 185건(1만 3132면)에 달한다.

이 기록물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을 비롯해 고려대 도서관, 국가기록원,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국사편찬위원회, 독립기념관,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천도교 중앙총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등 11곳의 기관에서 소장·관리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화재청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에 등재 인증서를, 전북도와 정읍시에는 등재 인증패를 전달했다.

이어 김지수 서예가는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축하하는 의미를 담아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기록유산으로 꽃피다’라는 문구를 썼다.

또 사발통문 모양에 정읍시를 비롯 전북도, 문화재청, 기념재단, 등재 추진위원회, 전국 유족회 등이 핸드프린팅을 하며 기록물 등재에 의미를 새겼다.

정읍시는 이번 기념식을 계기로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인류 역사가 함께 보존 전승해야 하는 유산으로 인정됐다고 밝혔다.

향후 동학농민혁명정신 세계화와 선양사업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읍시와 기념재단은 또 내년 동학농민혁명 13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동학농민혁명기록물 홍보를 위해 아카이브 구축, 특별전시, 해제집 발간, 국제학술대회, 기록물의 외국어 번역 등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학수 시장은 “기념재단과 한마음 한뜻으로 동학농민혁명의 세계사적 위상이 제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함께 기념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특히 다양한 기념사업을 발굴, 동학농민혁명정신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