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도지사가 전열(戰列)을 가다듬고 있다.

전열은 말 그대로 전쟁에 참가하는 부대의 대열을 뜻한다.

전투에 앞서 병사들의 사기나 전의는 대장의 지도력과 기합·함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이후 불거진 ‘전북 책임론’, 그리고 5천억원에 달하는 예산 칼질의 상황에서 전북도가 어떻게 싸워 나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 상황이다.

정부와 여당에 맞서 책임론을 뒤엎고, 또 예산 확보에 나서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최근 김 지사는 간부회의 석상에서 “꺾이지 않는 기세로 도정 운영을 재정비하라”고 간부들을 독려했다고 한다.

삭감된 국가예산은 국회 단계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김 지사는 하반기 계획 중인 사업들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를 챙겨달라”며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더 질서 있게, 하지만 의연하게 도정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실제로 도청 공직사회는 새만금 잼버리 파행 이후 감사원 감사 등이 시작되면서 뒤숭숭한 청내 분위기를 전환할 리더십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김 지사는 청원들에게 ‘의연한 자세’를 강조하되, 긴장감을 유지할 것을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기국회에서 대정부 질문, 국정감사, 내년도 예산안과 법률안 등 안건심의가 진행된다”며 “새만금 사업 정당성을 설명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중점 특례가 통과될 수 있도록 지휘부 활동을 강화하자”고 강조했다.

최근 국회 분위기로는 새만금 사업뿐 아니라 전북특별자치도 추진에도 먹구름이 끼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 1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전까지 법안을 처리해야 하는데, 장담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새만금 예산을 대폭 삭감한 배경에도 이런 정서가 팽배해 전북의 권한을 늘리는 개정안에 여당 내 부정적 기류가 불 보듯 뻔한 상황.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역시 어렵게 개정안 공동발의자를 10명밖에 모으지 못했다며 여당 내 분위기를 전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김 지사는 분위기 대전환을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봤던 것 같다.

파행 책임론에 대한 정부·여당의 공세, 그리고 이어진 100여 건에 달하는 의원들의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까지.

5천억원이 넘는 예산칼질.

작금의 전북은 흡사 전장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도 집행부가 어떻게 위기를 타개해 나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