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잼버리 전북 책임론과 예산 삭감에 반발, 대정부 투쟁의 물꼬를 터가고 있다.

모처럼 전북 정치 원로들이 한자리에 모이는가 하면 광역의원은 물론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삭발 투쟁을 벌이고 있어 정부와 여당의 화답이 어떤 형태로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 4일 서울에서는 김원기 전 국회의장, 김덕룡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신상훈 전 신한은행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 정동영 전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 후보, 김홍국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전북도민회장, 곽영길 아주경제신문 회장 등이 긴급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 등 전북 여야 의원들과 김관영 전북지사도 함께 했다.

정치 원로들은 그간 지역 리더로서 구심점 역할을 해온 만큼, 상처난 도민들에게 자존심을 세워주고, 막힌 현안에 대해 중재와 조정을 통한 해법을 제시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정동영 전 대선후보는 “무거운 마음이고 모두가 힘을 합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여야 할 것 없이 책임이 있는 분들이 모인 만큼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새만금은 전북 도민을 위한 게 아닌 국가를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국책 사업 방해는 국회 차원에서 따져 물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은 “잼버리와 새만금은 이성적으로 분리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

정쟁 연장선으로 가서는 안 되고 원로들이 나서서 국민들께 호소해 마음을 풀어줄 필요도 있다”고 제언했다.

김덕룡 전 부의장은 “잼버리로 인해 새만금이 비하되거나 폄훼되어서는 안 된다”며 “새만금은 전북의 미래지만 국가사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국회의 제대로 된 정부 예산안 심사, SOC 예산 정상 복구 등을 주문했다.

5일에는 도의회 이정린·김만기 부의장을 비롯, 김정수 운영위원장과 나인권 농산업경제위원장 등 14명의 의원들이 삭발식을 단행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7일에는 국회에서 민주당 새만금 예산삭감 결의대회를 열고,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이 삭발식을 갖는다.

전북의 정치 원로들이 모이고, 의원들이 삭발과 단식으로 맞서고 있는 절체절명이 위기상황인 것이다.

이들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이제 정부와 여당이 답할 차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