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이 된 서이초 교사의 49재를 기리는 집회가 4일 전국에서 열린 가운데, 전북에서는 ‘9.4 전북교사 추모 집회’가 도교육청 옆 광장에서 진행됐다.

일부 교사는 교육부의 경고에도 파업을 감행했다.

먼저 도내 6개 교원단체로 구성된 전북교원단체연합은 집회에 앞서 도교육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는 “서이초 사건의 진상 규명이 미루어지는 가운데, 교육부는 이번 추모 행사를 불법 집단행동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이초 교사에 대한 진상규명, 아동복지법과 아동학대처벌법의 신속한 개정, 악성 민원과 학생 문제행동 발생 시 학교장 책임 강화, 재량휴업 학교 및 연가·병가 감행 교사에 대한 도교육청의 보호를 요구했다.

이후 5시 30분부터는 헌화와 추모 영상 시청, 추모 공연 등 본격적인 집회가 진행됐다.

최근 교사 추모집회에서 주제곡으로 사용되고 있는 ‘꺾인 꽃의 행진’ 제창 또한 이루어졌다.

현장에서는 초·중등 현장교사의 개인 발언과 지지발언, 단체 퍼포먼스 등이 이어졌다.

이날 추모집회에는 1천여명의 교사들이 운집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당초 교육부는 연가·병가를 통한 우회파업 시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 후폭풍이 예상됐었다.

일부 교사들은 교육부의 이 같은 방침에도 불구, 파업을 감행했다.

법령상 교사 연가·병가 수를 집계할 수는 없었으나 전주 14교, 남원 6교, 익산 3교, 김제·완주 2교, 군산·진안·장수 1교 등 총 30개교에 82명의 교육과정 지원팀이 파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교원단체들과 일부 학생들은 우회파업에 대한 징계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집회 전날인 3일에는 전국 3천718명의 학생이 반나절 만에 공교육 회복의 날 징계예고 철회, 교육현장 복구 대책 마련 등을 담은 온라인 성명서에 동의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교육부는 이날 공교육 멈춤의 날에 연가·병가를 낸 교사들을 징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공식 철회했다.

각자의 방식으로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연가·병가를 사용한 것은 다른 선택을 생각할 수 없는 절박한 마음이었을 것이란 게 교육부장관의 말.

이에 화답하듯 서거석 교육감 역시 5일 “9·4 추모 동참 교사들이 불이익 받게 되는 일은 없다”고 밝혔다.

서 교육감은 “교권회복,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아울러 관련 법령의 개정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계속해서 촉구하겠다”고 전했다.

다행스럽게도 징계 갈등은 일소됐다.

앞으로가 문제다.

공교육이 멈추지 않도록 교육계 전반에 대한 재점검, 그리고 이를 위해 각계의 지혜를 어떻게 모아나가야할지 고민해야할 때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