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사업 예산이 대거 삭감되면서 전북도민들의 대정부 비판 목소리가 들불처럼 퍼져 나가고 있다.

특히 정부 부처에서 올라간 예산안이 기재부 단계에서 삭감되면서 잼버리 파행을 새만금과 연계하는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높다.

전북은 지난 4일 중진원로들의 긴급간담회와 지역구 의원들의 의견 조율 등을 통해 삭감 예산의 복원을 위해 초강경 대응하기로 했다.

실제로 새만금 예산이 삭감된 상태에서 내년도 국가예산이 확정되면, 새만금 사업 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

도민들이 대거 상경 투쟁을 한 것은 과거 LH의 경남 이전 결정을 전후해 처음이다.

지난 2011년 김완주 지사 당시, 범도민들은 상경 투쟁을 통해 정부 내 이전 분위기를 비판하고 전북 유치를 촉구한 바 있다.

7일 열리는 규탄대회는 전북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역 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데 무리가 없어 보인다.

전북도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고 있고,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야당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

또 새만금 예산 삭감과 관련해 상당수 도민은 정치권의 무능을 질타하고 있다.

이런 상황까지 오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전북 국회의원들은 절박한 상태다.

도민들의 대표로 선출됐음에도 불구, 전북의 미래 청사진인 새만금사업을 제대로 지키지 못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대대적인 현역 물갈이 여론이 일수도 있다.

현 전북 정치는 '약체'라는 평가 속에서도 팀워크로 이를 보완해 왔다.

초재선 의원들의 탄탄한 팀웍과 여야 협치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왔다.

그러나 새만금 잼버리로 인한 새만금 예산 삭감으로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전북의 희망인 새만금 사업이 흔들리게 되면, 민선 8기 전북도정의 플랜도 대거 축소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새만금 예산 삭감 이후 내년에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법 역시 큰 타격을 받을 우려가 크다.

새만금 예산 삭감을 이번에 국회에서 바로 잡지 못하면, 전북은 각종 주요 사업이나 예산 배정에서 뒷전으로 물러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7일 규탄대회를 통해 전북의 목소리가 정부에 전달돼 삭감된 예산이 복원되느냐가 핵심이다.

지역에서도 광역의원 14명이 삭발식을 단행하고, 릴레이 단식에 돌입한 상태다.

국회에서도 예결위와 국정감사를 통해 예산 삭감의 책임을 추궁하고 복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

이런 전북의 노력과 여망이 정부와 여당에 전달돼 예산 복원이라는 소득을 이끌어낼 수 있길 도민들은 염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