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SOC 예산 삭감과 기본계획(MP) 재수립을 요구하는 전북도민들의 불만이 대대적 ‘저항운동’으로 커져갈지 주목된다.

12일 ‘새만금 국가사업 정상화를 위한 전북인 비상대책회의’ 발족과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의 삭발식이 추진됐고, 오는 10월에는 최대 1만여 명에 달하는 도민들이 상경집회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전북애향본부와 종교계, 대한노인회, 한국자유총연맹 전북지부 등 도내 50여개 각급 기관.

단체들은 12일 오전 전라감영에서 ‘새만금 국가사업 정상화를 위한 전북인 비상대책회의’를 발족했다.

비상대책회의는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대회에 대한 냉철한 평가와 교훈을 찾아야 할 때, 전북으로 모든 책임을 전가하려는 불손한 움직임 때문에 500만 전북인의 명예와 자존심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며 “이에 500만 전북인의 총궐기로 부당한 전북 희생양 만들기를 중단시키고, 새만금 국가사업을 정상화시켜 전북인의 명예와 자존심을 되찾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회의는 “총력 대응으로 부당하게 삭감된 새만금 관련 예산을 살려내고, 전북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끈질기고 굳센 기세로 결집하는 힘을 보여줘야 할 때”라는 각오도 내비쳤다.

이들은 국회가 내년도 정부안 예산심의에 들어가는 10월 하순 최대 1만 명의 전북인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집회에 돌입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한병도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도 이날 전북도의원들과 세종시 기획재정부 청사를 찾아 삭발식을 하고 새만금 예산 복구를 촉구했다.

앞서 전북 시민단체와 국회의원?시도의원 등 2천여 명은 지난 7일 국회 본관 앞에서 삭발과 함께 대규모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도내 14개 시군에서 상경한 2천여 명의 도민과 단식중인 민주당 이재명 대표, 박광온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한병도 도당위원장, 국주영은 도의장, 시민사회 연대 대표자들이 대거 참석해 헌정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윤석열 정부의 새만금 예산 삭감 폭거에 분노와 규탄을 쏟아냈다.

현재 비상회의에 참여하는 기관.

단체는 전북기독교총연합회, 전북애향본부, 전북비전포럼, 전북예총,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 등이다.

이 밖에도 20여개 단체가 비상회의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잼버리 파행 책임론과 새만금 예산 칼질, 그리고 새만금 기본계획 재검토가 저항운동의 촉매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정부가 답해야할 차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