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청 기본계획변경 예산
5억요구, 정부예산안에 15억
기재돼 부처요구안 무단수정
정운천 '고장난 쌍발통' 날세워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전주시갑)이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새만금 예산편성 시 위법성 소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전주시갑)이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새만금 예산편성 시 위법성 소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갑)의원은 “기획재정부의 새만금 예산 편성이 위법하다”며 기재부 답변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김 의원을 잼버리 책임자로 지목하며 사퇴를 요구하는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에 대해 “고장 난 쌍발통”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14일 전북도의회를 방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5월 제출된 부처 예산안에 따르면 새만금개발청이 기재부에 제출한 예산요구서와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의 요구안이 다르다”며 “만약 기재부가 부처 요구안을 수정해 국회에 제출했다면 위법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재부는 새만금개발청 요구안이 예산편성 지침에 부합하지 않은 내용을 밝히라”고도 요구했다.

지난 5월 제출된 부처 예산안을 살펴보면,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으로 5억 원의 예산을 요구했는데도 정부 예산안에는 15억 원을 요구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는 것. 이는 새만금 재검토라는 정부의 방침에 맞추기 위해 기재부가 부처 요구안을 무단으로 수정해 국회에 제출한 것이기에 위법한 일이라며 기재부의 답변이 필요하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 전북도당이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책임을 물어 자신의 의원직 사퇴를 주장한 데 대해선 적극 반박했다.

이어 “제가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 그러나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나 국민의힘 전북도당이 잼버리에 대해 말 한마디 못 하고 있다”며 “정 의원이 삭발해야 할 상황을 놓친 것이며, 이제야 생색을 내면서 전북 민심을 비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잼버리 전북 책임론에 대한 국민의힘 전북도당이나 정운천 의원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도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운천 의원이 여당 야당이 함께 하는 ‘쌍발통’ 정치를 주장해오던 것을 빗대어 “(최근 정운천 의원의 행보를 보면)고장난 쌍발통”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정 의원이 조직위원장을 맡겠다 시도를 했다는 발언은 전형적인 거짓말 정치로, 사실이 아닐 경우 국회의원직을 그만두겠다”며 “저는 공동 조직위원장으로서 잼버리 예산 20% 증액과 예비비 요청 등 성공 개최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설명했다.

한편, 정 의원은 지난 8일 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12년 전 LH 사태 때 자신이 함거를 탄 것처럼 김 의원이 석고대죄해야만 전북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