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동백대교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초등학교 A교사가 생전 ‘업무 과다’를 호소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교육당국이 후속조치를 위해 나섰다.

어떻게 하면 일선 학교 교사들의 업무를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전북교육청은 13일 “학교의 업무를 실질적으로 경감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통합지원센터를 확대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산하 14개 교육지원청은 학교업무통합지원센터를 팀 단위 3∼4명의 교원이 운영 중이다.

이를 내년 1월부터 과 단위 10명 내외로 확대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당장 시범 교육지원청을 지정할 방침도 세워놓고 있다.

학교업무통합지원센터의 덩치가 커지면 자연스레 일선 학교가 소화하지 못하는 업무를 흡수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센터는 일선 학교의 업무 중 집적·효율화가 필요한 업무를 가져와 처리하게 된다.

이를테면 방과후·늘봄업무 강사 채용을 지원하거나 기간제 교원 채용, 심폐소생술 같은 응급처치 교육 등이다.

업무분장이 모호한 일도 센터가 맡는다.

도교육청은 일선 학교가 감당하기 어렵거나 담당을 지정하기 어려운 업무를 추가로 선별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A교사가 재직했던 소규모 학교도 업무 부담을 일정 부분 덜어낼 수 있게 된다.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A교사는 생전 6학년 담임, 방과 후, 돌봄, 정보, 생활, 현장 체험학습 외에도 학교 축제, 친목회 등 비공식 업무를 담당했다고 한다.

해양경찰이 포렌식 한 A 교사의 휴대전화에는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아온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었다고 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업무 경감 대책에 대해 “교사들이 원만하게 학생 생활 지도를 하거나 수업할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취지”라며 “A교사의 부고를 기점으로 학교업무통합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 규모 별로 업무 분석도 필요하고 각 학교가 원하는 바도 다를 것이기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며 “A교사가 우리에게 남긴 좋은 숙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사들의 업무과다 문제는 사실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다.

늘 그렇듯 소를 잃고서야 외양간을 고치는 뒷북 대책들이 있어왔고, 이 마저도 일선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인 대책들로 자리잡지 못해왔던 게 사실이다.

이번 교육당국의 고민이 실질적 대책으로 이어질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