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말 시작되는 기나긴 추석 연휴 전북 정치권이 민심 잡기에 힘을 쏟고 있다.

6일간 이어지는 올해 추석 연휴 기간 도민들의 민심이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란 분석 때문이다.

이른바 ‘총선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추석 명절이다.

이 때문인지 도내 정치권은 지역구를 사수하려는 현역 의원과 이에 맞서는 정치 신예 등 입지자들간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란 전망이 높다.

내년 총선거에서 지역구 의석을 다시 노리고 있는 국민의힘 역시 추석 민심을 통해 22대 총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여야 모두 현역 정치인들이 추석 연휴 민심 잡기 경쟁에 들어갔다.

전북은 지난 달 치러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이후 감사원 감사와 새만금 관련 예산 삭감 등으로 엄청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도민들 또한 힘을 모아 여권의 새만금 잼버리 전북 책임론에 강하게 맞서는 중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21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도내 정치권은 여야 없이 잼버리 후폭풍에 파묻혀 있다.

현재 진행되는 정기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와 국회의 예산 심의에서 새만금 예산을 어떻게 살리느냐가 후폭풍 탈피의 핵심이다.

이 때문에 여야는 추석 연휴 이전에 더욱 강력한 대정부 예산 투쟁을 통해 지역 민심을 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현역 정치권 자체가 위기 국면이어서 총력전에 들어가 있다.

의원들의 단체 삭발은 물론 국회 앞 규탄대회를 포함해 또다시 대규모의 도민 상경 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정치권은 특히 정부의 예산안에서 새만금이 대거 삭감됨에도 불구, 이를 사전에 막지 못해 정치력 부재라는 도민의 비판이 거센 상태다.

민주당은 새만금 예산 복원 외에는 달리 ‘정치력 회생’ 방안이 없어 추석 연휴 이전에 강력한 대여 투쟁을 펼쳐야할 형편이다.

중앙 일각에서는 ‘현역 물갈이’를 중심으로 한 컷오프 방안도 나오는 분위기다.

내년 민족최대의 명절인 설이 한차례 더 남아 있긴 하지만 이번 추석 역시 그 연계선상에 놓여진 ‘민심의 바로미터’다.

새만금 잼버리 책임론, 천문학적인 예산삭감, 일본의 오염수 방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각종 정치 현안에 대한 공방에서부터 이념 논쟁까지 여야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쟁의 한 가운데서도 잊지 말아야 할 게 있다.

서민경제다.

정쟁에 휘말려 자칫 서민경제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고, 또 반문해야 한다.

민심의 큰 흐름과 함께해야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